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가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과 가상 엔터프라이즈 회의 보안을 위한 블랙베리용 줌(Zoom for BlackBerry)을 선보인다.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전세계 수많은 기업은 원활한 기업운영을 위해 줌을 도입했고, 이제 줌은 필수적인 비즈니스 도구로 자리잡았다. 전세계 각국 정부가 재택근무를 장려하며 2020년 줌의 사용량은 급속도로 늘어났다. 줌은 업무 및 사회생활과도 동일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으며, 양쪽의 비즈니스는 물론 개인의 연속성까지 보장하게 되었다. 심지어는 ‘차세대 긴급비상 서비스’라고까지 불린다.

글로벌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업 모닝 컨설트(Morning Consult)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홀로 가정에서 일하는 성인의 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몇 달 사이에 3배로 증가했다. 세계적인 IT 리서치 기업 가트너(Gartner)가 기업 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7%가 향후에도 직원들이 원격을 통해 근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처럼 원격 근무가 급증함에 따라 줌의 사용량도 급격히 증가했다. 줌은 지난 8월에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 일일 회의 참가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458% 증가했다고 밝혔다. JP모건 애널리스트 스털링 오티(Sterling Auty)는 “기업은 앞으로 발생할 혼란에 대비하려고 하기 때문에 줌에 대한 수요는 코로나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사이버 보안 세계에서 ‘지나치게 안전하다(too safe)’는 개념은 있을 수 없다. 특히 요즘과 같은 BYOD(Bring Your Own Device) 시대에 아무리 가장 안전한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일지라도 직원이 조심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소용없게 될 수 있다. 마침내 줌과 같은 업무 앱에 보안 기능을 추가하여 기업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면서 원활한 업무를 지원이 가능해 졌다.

'블랙베리 다이나믹스'는 원격근무 시대에 적합한 안전한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블랙베리 다이나믹스를 통해 사업주는 직원이 개인 기기에서도 근무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함은 물론,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주요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한 동시에 업계 최고의 보안 및 제어 기능으로 기업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Zoom for BlackBerry는 내부 화상 회의를 위한 향상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소기업 및 대기업이 사무실로 복귀할지 계속 원격근무를 택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클라우드 화상 회의는 많은 기업의 통합 리스트에서 자주 나타난다. 화상회의는 지속적으로 연결성을 높이고, 회의에 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는 필요성을 없애 비용을 절감하므로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Zoom for BlackBerry’는 줌의 블랙베리 다이나믹스(BlackBerry Dynamics)를 지원하는 버전으로, 블랙베리가 설정한 높은 수준의 보안, 제어 및 개인정보 보호 기준을 충족한다. BlackBerry Dynamics 이 적용된 줌을 사용하는 기업은 데이터 유출 및 사이버 위협으로부터의 보호가 강화된다. 이는 컨테이너에 내재된 추가적인 보안 덕분이며, 모든 미팅 참가자가 BlackBerry Dynamics 버전의 줌을 사용할 때 추가 제어가 제공된다.

특히 BYOD 상황에서 보안의 중요성과 데이터 유출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임직원이 보안 컨테이너 외부의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생성하고 수신하게 되는데, 해당 애플리케이션 벤더가 특별히 암호화하지 않는 한, 데이터는 기기 잠금 상태와 같은 특정한 상황에만 OS에 의해 암호화된다.

개인 노트북과 휴대폰과 같은 회사 소유의 기기에서 벗어나고, BYOD가 점차 보편화되는 추세에서 IT 헬프데스크와 보안 팀은 오직 기기의 잠금 상태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휴대폰 잠금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기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기업이 모든 직원에게 개인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라고 요청은 할 수 있으나, 강요를 해서는 안 된다. 만일 모든 직원이 개인 휴대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더라도, BYOD 상황에서 기업이 요구하는 강도와 복잡성을 충족하는지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그러나 해당 직원이 블랙베리 다이나믹스  버전 앱을 사용하면 모든 데이터는 기업의 컨트롤도 유지되는 동시에 보호받을 수 있다. OS에 보안을 의존하기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수준에서도 보안 정책이 적용되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