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유방암 등 젊은 암 환자의 치료 이후 경력단절과 일자리 등 사회복귀를 위한 대책이 시금한 가운데 지난 11월 4일 부산시의원회관 지하1층에서는 ‘젊은 유방암 경험자를 위한 일자리 정책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젊은 유방암 경험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단체인 ‘젊유애’(젊은유방암애프터케어)와 부산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제대욱의원(금정구1, 더불어민주)이 공동으로 개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젊은 유방암 경험자의 경력단절 경험 공유 및 일자리 복귀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집중 치료가 끝난 지 1년 이상 경과한 300여 명 젊은 유방암 환우 대상 설문과 분석 결과, 치료 이후 가장 고민되는 문 제1위가 경력단절이며 2위가 재발, 3위가 경제적 문제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젊은 유방암 경험자들이 치료 이후 경력단절과 실직으로 인한 상황의 시급성을 대변하고 있다.

‘젊유애’ 서지연 대표는 발제를 통해 부산지역 20-30대 유방암 환자가 최근 5년(2015~2019) 1.54배 증가, 2015년 129명, 2018년 201명 등 연평균 150여 명의 젊은 유방암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연도별 인구 십만 명당 조발생율 2015년 28.2에서 2019년 47.3으로 급격히 증가해 오고 있으며, 2017년 유방암 5년 생존율은 92.7%에 이르고 있어 통원 및 강도 높은 6개월 이상의 치료 후 경력단절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젊은 유방암 경험자를 위한 일자리 정책토론회’에서는 젊은 유방암 경험자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각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하여 현실 반영과 제도적 마련을 위한 논의가 있었다.

부산시 나윤빈 청년정책과장은 민간 보험가입율이 낮은 젊은 암 경험자의 정책 수요와 경험에 기반한 핀셋일 자리 사업개발에 노력할 것을, 일생활균형재단 임희수 이사는 경력단절 여성 경제활동 촉진법 지원대상에 혼인, 임신, 출산뿐만 아니라 질병으로 인한 본인 돌봄으로도 지원 대상 확대 등 법률개정, 지자체 단위의 암 경험자들의 일·치료 양립을 지원하는 기관이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부산경제진흥원 두드림센터 정덕원 센터장은 뉴노멀시대 확대되고 있는 원격근무를 기반으로 젊은 유방암 경험자의 일자리 대책을 확충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을 제안하였다.

박민성 의원은 암 경험자도 포용 가능한 원격근무에 대해 사회가 완벽히 준비할 수 있는 체제의 확대 필요성을 제기했으며, 제대욱 의원은 현재 진단, 치료중심의 암 관련 정책이 본 문제를 포용할 수 있도록 관심을 두고 현실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임을 밝혔다.

‘젊유애’(젊은유방암애프터케어)가 20-30대 유방암 환우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암 진단 후 90%가 경력단절을 경험했고, 98%가 암 치료 후 수입이 대폭 감소하였다.(암 진단 전 평균 월 258만 원 → 암 치료 후 평균 87만 원, 평균 171만 원 감소)

30대 당사자는 경력관리도 문제이지만 치료과정에서 육아를 병행하는 문제의 어려움, 퇴사 압박에 대한 우려로 젊은 유방암 환자들은 회사에 알리지 않고 치료받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은 아픈 현실을 말했다.

20대 당사자 역시 치료 후 회사의 복귀거부로 인해 현재 새로운 직장을 다니고 있지만, 전례를 통한 암에 대한 회사의 부정적 인식으로 피해가 우려돼 암 경험을 밝히지 못하고 있어 정기검진 일정조차 맞추기 어려운 실정임을 밝히고 있다.

‘젊유애’는 본 토론회를 통해 “암 경험자들은 특혜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사회적 인식과 문화 마련이 시급하다며 젊은 유방암 환자의 치료와 일 병행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가장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