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느린걸음 출판사 제공
사진 - 느린걸음 출판사 제공

[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느린걸음 출판사가 박노해 시인의 첫 번째 시 그림책 ‘푸른 빛의 소녀가’ 신간을 펴냈다.

시인이자 사진작가로 잘 알려진 박노해 시인은 1984년 시집 ‘노동의 새벽’, 1998년 에세이 ‘사람만이 희망이다’, 2010년 시집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 2014년 사진에세이 ‘다른 길’에서 2020년 ‘길’까지. 현대사의 결정적 시기마다 심장을 울리는 글과 근원적 실천으로 시대를 관통해왔다.

이야기는 저 먼 행성에서 불시착한 소녀의 물음으로 시작된다. “지구에서 좋은 게 뭐죠?”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마주하는 근본 물음. ‘푸른 빛의 소녀가’는 지구 중력에 갇혀 일상의 감정에 모였던 시선을 확장시키는 동시에 다가오는 우주문명 시대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담고 있다.

박노해 시인의 시 ‘푸른 빛의 소녀가’에 함께 담긴 29점의 그림은 러시아 거장 카지미르 말레비치(1879~1935)의 작품으로 시인이 한 장 한 장 엄선해 새롭게 구성했다. 우주의 신비를 품은 듯 맑고 푸른 빛의 표지를 넘기면 원색의 다채로운 색감의 그림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시인이 선정한 29점의 그림 속에는 대지와 전통의 전승이, 시대의 고뇌와 저항이, 노동에 대한 경외와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을 옅볼 수 있다, 무엇보다 그는 이미 100여 년 전에 우주를 그려낸 듯한 여러 작품을 남겼다. 미술사에 큰 획을 그은 말레비치는 한국에서는 낯선 작가다. ‘푸른 빛의 소녀가’는 국내 최초로 말레비치의 작품을 담은 그림책이다.

느린걸음 출판사 측은 “서로가 저 먼 행성에 고립되어 있는 듯 살아온 2020년. 어느덧 한 해의 끝에서 지나온 길을 돌아보는 때, 이 책을 읽는 순간만큼은 모두가 푸른 빛의 소년 소녀가 되어 만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