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1년부터 중소기업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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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1년부터 중소기업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 지원
  • 한미진 기자
  • 승인 2020.12.14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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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대기업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재택근무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 시범사업을 2021년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해 재택근무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부지원정책, 근무매뉴얼 등의 정보 제공도 강화한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서울시에서 올해 3월 처음 추진한 ‘사회적 거리두기’ 동참 요청으로 1962년 창립 이후 58년만에 처음으로 재택근무를 시작했으며, 중소기업들이 재택근무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조치에 따라, 서울시 ‘천만시민 긴급 멈춤기간’을 선포하고, 더 강화된 방역기준에 맞춘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서울에 사업장을 보유한 대기업 대부분은 방역지침에 따라 사무실 내 근무인원을 30%~50% 비율로 유지하는 등 재택근무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혼잡도 및 사무실 내 밀집도 완화를 통해 코로나19의 지역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민간기업(대・중소기업) 대상으로 전 인원의 1/2 이상이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제에 참여하도록 중소기업중앙회(서울지역본부) 등 경제단체와 협력해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한 예로 LG그룹은 지난달, 11월 30일부터 임직원의 70%가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전 인원의 60%가 시차출퇴근제・순환 재택근무에 참여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재택근무 비율을 50%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은 물론 회식・동호회 금지 등의 내부 지침을 운영 중이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유연근무제 확대, 근로시간 단축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서 동참하는 중소기업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스마트워크 시스템 등 재택근무 시행을 위한 업무환경 미비, 회사 경영 사정, 소규모 인력 운영에 따른 업무효율 저하 우려 등으로 재택근무 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소기업 스마트워크 구축현황 조사(중소기업중앙회, 6월 발표)’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301개사)의 68.1%가 ‘스마트워크 활용 경험이 없다’고 하였고, 활용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로는 ‘업무특성상 활용 불가(30.6%)’ 및 ‘자금부담(28.9%)’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와 중소기업중앙회가 함께 정부(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 중인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제도*를 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한 결과 서울 소재 중소기업 2만9,803개사가 비대면 서비스에 필요한 인사, 노무, 보안컨설팅 등의 바우처를 지원받게 되었다.

시는 코로나19 상황 장기화에 대비하고, 재택근무 시스템의 안정적인 구축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력하여 재택근무 활성화를 위해 정보제공, 재정지원 등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SW・온라인 서비스 등 재택근무 시행이 용이한 업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제도 도입을 위한 종합매뉴얼(고용노동부 발간)을 온라인으로 배포하는 등 제도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또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중소기업의 재택근무 우수사례 및 제도 시행에 따른 업무성과를 적극적으로 발굴, 확산하여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021년부터 주요 경제단체와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사업’을 시범운영하여 재택근무 정착을 위한 설비와 시스템 도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의 지역감염 방지를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재택근무 참여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민간기업의 재택근무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지원책을 모색하겠다”며,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재택근무, 유연근무제 등 기업차원의 적극적인 동참과 실천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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