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2020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56개 선정
상태바
과기정통부, 2020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56개 선정
  • 한미진 기자
  • 승인 2020.12.20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0년도 하반기 우수 기업연구소 공모·심사결과 56개 기업부설연구소를 우수기업연구소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우수기업연구소 지정제도’는 기업 연구개발(R&D) 의 질적 성장을 견인할 선도모델로 육성할 목적으로 기술혁신 역량이 우수하고 기술사업화 성과가 탁월한 기업부설연구소를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는 제도다. 2017년에 도입, 2년간 시범 운영하여 식품·생명(바이오) 등 일부 분야에서 13개를 우수기업연구소를 지정하였으며, 2019년에는 제조업 전 분야로 확대하여 35개 우수기업연구소를, 2020년 상반기에는 19개 우수기업연구소를 지정하였다.

이번 하반기 지정심사는 심사대상을 확대하여 기존 제조업 분야뿐만 아니라 서비스업 분야(21개)까지 추가하여 56개 우수기업연구소를 선정하였다.

기본 R&D 역량을 검증하는 자가진단을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하여 발표평가, 현장평가, 종합심사 등 심도있는 3단계 평가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제조업 분야의 우수기업연구소로 선정된 율촌화학 기술연구소(화학·고분자)는 친환경 포장 및 차세대 첨단재료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 2차 전지 소재를 개발하여 일본 소재가 독과점하는 시장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이랑텍 기술연구소(산업전자·전자부품)는 공용망 사용에 따른 통화품질 저하요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핵심기술로, 한국형 5G 스마트필터 개발에 성공하여 통신사업자용 네트워크 장비의 국산화에 기여하였다.

서비스업 분야 우수기업연구소로 선정된 ㈜더블미 기업부설연구소 (정보서비스)는 입체영상 기술개발 전문기업으로, 한 대의 카메라와 컴퓨터만으로 실시간 고품질의 홀로그램을 촬영할 수 있는 홀로포트라는 첨단화 기술을 보유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미소정보기술 기술연구소(정보서비스)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자연어 처리를 위한 텍스트 분석 솔루션 개발 등 핵심기술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자통신연구원의 인공지능 프레임워크 기술이전을 통한 고도화 등 기술선진화를 실현하고 있다.

㈜코이노 연구소(정보서비스)는 인터넷을 통한 협업 기반의 비즈니스를 전개하여 원격지원, 원격제어, 비대면 스마트워크 등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공급하여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부합하는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차관은 “기업부설연구소 4만개 시대를 맞이하여 올해 도입된 연구개발(R&D) 역량진단 서비스를 활용해 기업부설연구소 역량별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고 지정된 우수기업연구소에 대한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발굴하여 기업부설연구소의 양적 성장에 이어 질적 도약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반기 지정서 수여식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개최하지 않고 지정서와 현판은 개별 발송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