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네트워크(WLAN) 전문기업 티피링크코리아(TP-Link)는 더욱 빠른 속도는 물론 더 많은 동시 연결을 지원하는 차세대 무선 표준 ‘와이파이6’(Wi-Fi 6) 기반의 AX1800 듀얼 밴드 라우터 신제품 ‘Archer AX20’을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Archer AX20’은 2.4GHz 대역에서 574Mbps, 5GHz 대역에서는 1201Mbps를 지원, 통합 최대 1.8Gbps의 AX1800급 무선 속도를 제공하는 802.11ax 기반의 듀얼 밴드 와이파이6 공유기다. 다중 접속 환경에 최적화돼 대용량 온라인 게임, 4K 스트리밍 등 홈 네트워크에서 대용량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Archer AX20’은 와이파이6의 핵심 기술인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를 지원한다. 공유기에 연결되는 장치들의 대역폭을 분할 시켜 더 많은 데이터를 더 많은 장치에 동시에 전달하고 지연시간을 줄여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수십 개의 많은 장치가 연결돼도 지연 없는 안정적인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광범위한 무선 범위도 장점이다. 4개의 고성능 안테나와 함께 장치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전력이 부족하더라도 이를 감지하고 신호 강도를 집중시켜주는 ‘빔 포밍’ 기술 등이 결합돼 집안 전체에 걸친 넓은 범위에서 안정적인 무선 연결을 제공한다.

1.5GHz로 동작하는 쿼드 코어 CPU가 적용돼 대용량 데이터 전송 시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즉각적인 반응성의 고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더욱 강력한 안정성을 제공하는 유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4개의 기가비트 포트를 지원하며 음악·영화·문서 등 파일을 쉽게 공유하고 개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는 USB 2.0 포트도 갖췄다.

이 외에도 한층 강화된 최신 무선 보안 프로토콜 ‘WPA3’를 지원해 사용자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외부 위협으로부터 무선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향상된 보안성을 제공한다. 또 티피링크 테더(Tether) 앱을 이용해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에서 몇 분 만에 공유기를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무선 연결과 무선 보안 암호화를 설정해 주는 WPS 버튼도 갖추고 있다.

티피링크가 새롭게 선보인 AX1800 듀얼 밴드 와이파이(Wi-Fi 6) 공유기 ‘Archer AX20’은 3년 무상 보증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