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차관은 8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산업부 산하 14개 주요 공공기관과 ‘지역균형 뉴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공공기관별 2021년 지역균형 뉴딜 추진현황 및 계획을 중점적으로 점검하였고, 혁신조달 추진방향과 설명절 대비 특별점검도 안건으로 다루었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이 추진 중인 지역균형 뉴딜 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을 점검한 결과, 2021년 총 3조9천억원 규모 투자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전력은 '에너지밸리 조성사업', 한국중부발전은 '풍력발전 활용 제주도 수소드론 충전소 구축', 한국동서발전은 'K-Solar 1000 프로젝트를 통한 태양광 사업 확대' 등 에너지 분야 공공기관들이 다수의 사업 추진 중이다.

'박진규 차관은 지역균형 뉴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공공기관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독려했다. 또한, 공공기관이 지방에서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이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지역에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가 될 수 있도록 홍보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추가 사업 발굴을 요청했다

공공조달이 혁신제품을 적극 구매하도록 하는 ‘혁신조달’의 경우 작년의 ‘공급자 중심’에서 올해부터는 ‘수요기반 혁신조달’로 전환한다. 공공수요를 기반으로 한 R&D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공공조달로 연계해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 산업혁신 확산의 기회로 활용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한편 박진규 차관은 연휴기간동안에도 국가핵심시설의 운영관리와 철저한 방역대책 시행, 對국민서비스의 안정적 공급 등 국민 경제와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공공기관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것을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