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구글 뉴스랩(Google News Lab)이 전 세계 디지털 저널리즘의 최신 기법과 주목할 만한 스토리텔링 사례 등을 무료 교육하는 ‘2021 GNI 라이브’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전 세계 뉴스룸이 양질의 디지털 저널리즘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Google News Initiative·GNI)의 하나다.

한국어 ‘GNI 라이브’는 3월 11일 오후 1시 GNI 유튜브 공식 계정에서 문을 연다. 2021년 주제는 총 6가지다. △3월 11일 ‘코로나19·백신 취재 및 사실확인’을 시작으로 △3월 25일 ‘프리랜서 저널리스트를 위한 팁’ △4월 8일 ‘탐사보도·핀포인트’ △4월 22일 ‘시각화·지도 활용’ △5월 6일 ‘독자 분석 데이터 활용’ △5월 27일 ‘사실 검증 챌린지’ 등 주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주 간격으로 목요일 오후 1시부터 1시간 동안 참여할 수 있다.

GNI 라이브는 전 세계 저널리스트가 새롭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해 취재 정보를 찾아 사실 여부를 검증하고, 더욱 디지털 친화적인 뉴스를 기획 및 제작하도록 돕는 데 취지를 두고 있다. 2021년은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및 백신 취재에 유용한 글로벌 정보와 보도 사례, 허위정보 팩트체크 등 방법론을 다룬다. 기술 대중화와 함께 급증하고 있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를 위한 프로그램도 새로 선보인다.

한국어 GNI 라이브는 김민성 구글 뉴스랩 티칭 펠로우가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GNI 라이브 홈페이지 내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개별 참가 신청 버튼을 눌러 등록하면 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