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미시간 전기차 배터리 공장 생산 라인
사진 - LG에너지솔루션 미국 미시간 전기차 배터리 공장 생산 라인

[한국금융경제신문 윤선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에 2025년 까지 5조원 이상을 투자하며 미국 시장 내 친환경 사업 선도를 위한 배터리 투자에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까지 독자적으로 5조원 이상을 투자해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70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GM과의 합작법인도 1공장에 이어 상반기 중에 2공장 투자를 결정한다,

특히,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점으로 전기차 및 ESS용 파우치 배터리 뿐만 아니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 분야도 신규 진출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의 그린뉴딜 및 친환경 정책에 적극 기여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그린필드(Green Field)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현지에 올해 상반기까지 최소 2곳 이상의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이후 사업 적합성 검토 및 이사회 의결 과정 등을 신속하게 거쳐 본격적인 투자를 집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의 합작법인 추가 투자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합작법인인 얼티엄 셀즈는 현재 내년 가동을 목표로 오하이오주에 35GWh 규모의 1공장을 건설 중이며,상반기 내 2번째 공장에 대한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GM의 미래차 전기차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GM은 2025년까지 30여개의 글로벌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이 중 20여개의 모델을 북미에서도 판매할 방침이다. 또한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최대 40%까지 늘릴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은 “미국의 그린뉴딜 정책은 전기차 시장은 물론 ESS시장의 성장을 한층 가속화할 것”이라며, “배터리 생산능력을 선제 확보하고, R&D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현지화된 안정적인 공급망 체계를 구축하여 미국 전기차 및 ESS시장에서 최고의 파트너로서 미국 그린 뉴딜정책 성공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