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서적 출판사인 한나래 아카데미가 한맑음 박사(리서치앤랩 대표)의 ‘샐러던트를 위한 SPSS 통계분석과 실험논문 연구 방법론’을 출간했다.

해당 서적은 회사를 다니며 저녁에는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직장인, 샐러던트(Salaried Student)를 위해 출간되었으며 시간을 초 단위로 쪼개 써야 하며 생소한 SPSS에 도전하는 샐러던트들에게 남다른 학문적 동반자 및 길라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또한 ‘샐러던트를 위한 SPSS 통계분석과 실험논문 연구 방법론’에는 저자가 직장과 학문을 병행하면서 얻은 학문적 경험과 결실을 자신과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이들과 나누고 싶은 간절함이 담겨있다. 특히 대학원 시절 생소한 SPSS를 만나 밤을 지새우며 터득한 활용 방법을 더욱 더 쉽고 빠르게 전해주기 위한 내용이 담겨 있다.

전체적인 특징은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다. 논문 작성 방법과 이론들은 다양하나 이 책에선 오직 한 가지 실험 연구 방법에 집중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를 위해 어려운 용어, 개념, 통계 공식들의 핵심 내용은 명확하게 설명하고 부차적인 것들은 최대한 요약 정리했다.

이를 위해서 이 책은 논문 작성 절차에 따라 '주제 선정부터 연구모형 작성, 연구 문제와 가설 설정, 표본추출, 연구설계, 통계분석과 해석까지' 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 이론의 핵심과 SPSS 활용해 통계분석을 쉽고 빠르게 하는 방법을 논리정연하게 제시하고 있다.

저자가 그동안 강의나 컨설팅을 하면서 샐러던트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는 부분이 통계분석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통계분석 실습 과정을 논문 주제와 연관해 상세히 풀어내고,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리서치앤랩 한맑음 박사는 “사회과학적인 분야에서 학문하는 샐러던트들이 때로 시간에 쫓겨 자신이 연구하는 주제를 방법론적으로 올바르게 접근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실험 연구 과정도 SPSS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결과를 내지 못할 때가 많다. 필자 역시 직장생활을 하면서 대학원을 다녔기에 누구보다 샐러던트들이 겪는 이런 문제와 고민을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책에 학위논문 작성에 꼭 필요한 핵심 내용만을 담기 위해 고민하며 많은 시간을 들여 고치고 새롭게 다듬어 담았다. 샐러던트들에게 좋은 길라잡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