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수 교수
박성수 교수

 

(한국금융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 최근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비만대사센터 박성수 교수 연구팀(박성수, 권영근, 하재인)에 따르면, 비만대사수술을 시행하는 병원의 70%가 넘는 곳에서 진료지침에서 권고하는 양보다 부족한 영양제를 처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대사수술은 위의 용적을 줄이는 등의 수술적 요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양소의 흡수를 줄여 비만과 대사질환을 치료한다. 그러나 비만대사수술 이후 미세영양소 검사 시점은 진료지침에서조차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으며, 각 수술센터에서는 저마다의 스케쥴을 가지고 검사를 진행하고 있어 기준의 정립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박성수 교수팀은 비만대사수술 환자들의 수술 후 미세영양소 상태와 적절한 검사 시점에 관해 연구했다. 세계 여러 기관에서 기존에 발표한 82개의 연구를 토대로 루앙와이 위 우회술과 위소매절제술을 통해 비만대사수술을 받은 환자 14,706명의 데이터를 메타분석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비만대사수술 센터에서 미세영양소 관리에 소홀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권영근 교수는 “철분은 연간 두 번 이상, 비타민 B12는 연간 한 번은 확인하는 것이 미세영양소 결핍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다”며, 아울러 “엽산이나 비타민D 검사는 영양제를 잘 챙겨서 복용중이라면 굳이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하재인 연구원은 “다행스럽게도 권장량보다 조금 부족하게 영양제를 복용하더라도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술 후 미세영양소 결핍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검사와 아울러 꾸준한 영양제 섭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성수 교수는 “전세계 모든 비만대사센터에서 환자진료시 참고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미세영양소 검사스케쥴을 제시했다”고 설명하며 “정확한 시기에 필요한 검사를 할수 있도록 하여 환자의 검사비용을 절약하고 동시에 소홀함 없는 검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세계비만연맹(World Obesity Federation)의 공식 학술지 Obesity Reviews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