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손희송 주교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손희송 주교

 

(한국금융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 학교법인 가톨릭학원이 7일 기초의학 활성화를 위한 대규모 예산 투입 계획을 밝혔다. 

이와 같은 대규모 투자 계획에 대해 가톨릭대학교와 8개 부속병원 운영 주체인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손희송 주교는 "CMC가 인류애를 바탕으로 기초의학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은 ‘가톨릭다움’을 실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손 주교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점은 우리나라 임상의학 분야는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기초의학 분야는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점"이라며 "기초의학은 오랜 시간과 많은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세간의 관심이 낮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지만 기초의학의 발전은 획기적인 미래 발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도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축적됐다고 생각한다는 손 주교는 "진정한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기초과학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왔다"며 "가톨릭학원은 단기적인 성과나 수익보다는 기초의학 분야 활성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기반을 다지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손 주교는 "가톨릭학원은 향후 10년간 기초의학 분야 활성화를 위해 최소 2,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 기초의학연구 인프라 (옴니버스 파크) 구축 ▲ 기초의학 리더 안정적 연구 여건 조성 ▲ 최첨단 기초의학 기관과의 상호 교류 및 공동연구와 학술대회 개최 ▲ 기초의학분야 연구 협력 추진 ▲ 기초의학 실험 연구장비 및 시설투자 ▲ 인재 육성을 위한 과감한 투자 ▲ 국내외 우수 인재 영입 등이 주요 골자"라고 설명했다.

그는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2005년부터 생명위원회(위원장 염수정 안드레아 추기경)를 구성해 당시 100억원에 해당하는 ‘생명의 신비기금’을 마련하고 성체줄기세포와 관련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며 "이 기금은 현재까지 다양한 성체줄기세포 연구와 임상시험을 추진 해오고 있으며, 매년 ‘생명의 신비상’을 통해 가장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연구자를 포상하는 등 인간 생명을 존중하는 연구를 장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톨릭 의대와 8개 부속병원은 ‘인간생명을 해치는 어떠한 연구도 하지 않는다’는 정신을 바탕으로 잉태하는 순간부터 임종하는 순간까지 모든 연구 및 진료 과정에서 생명존중을 최우선 과제로 실천함으로써 이 땅에 생명의 가치를 살리기 위한 연구와 활동을 꾸준하게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주교는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로 인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혼돈 속에 있다. 더구나 코로나 이후에는 또 다른 사회적, 기술적인 질서가 재편될 것을 예고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혼돈 속에서는 균형을 유지하고 서로 연대하고 협업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손희송 주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 중심에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뒤 "국가도 사회도 기술도 과학도 그 중심에는 반드시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 안에서 4차산업혁명과 의학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 생명을 경시하거나 사람 중심이 아닌 주변 기술이 발전하는 순간 미래는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톨릭학원은 이미 2018년부터 기초의학 발전을 위한 시설 투자를 시작했다. 

2022년 3월 완공 예정인 옴니버스파크는 기초의학 분야 발전을 위한 공간일 뿐만 아니라 융·복합 협업공간으로써 연구소, 병원, 학교, 기업이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지향한다. 옴니버스 파크는 고속터미널 부근 가톨릭중앙의료원 반포 단지내 연면적 6만 1,414㎡, 지상 8층, 지하 5층 규모로 건축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