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에서 판매중인 욱일기 형상이 들어간 제품
T사에서 판매중인 욱일기 형상이 들어간 제품

 

(한국금융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욱일기' 관련 제품 판매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11일 연합뉴스 등 다수 언론들은 광복절을 앞두고 11번가와 네이버 쇼핑 등 국내 이커머스에 여전히 욱일기와 카미카제 관련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11번가는 샤워커튼, 컵 등 일상용품까지 판매되고 있다. 한달 전 11번가에서는 욱일기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자살 공격을 한 일본 특공대를 뜻하는 '가마카제' 관련 용품이 판매돼 논란이 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금융경제신문가 이날 국내 이커머스(11번가, 쿠팡, 네이버쇼핑, G마켓, 옥션, 인터파크, 위메프)를 조사한 결과, 언론에서 보도된 11번가나 네이버는 '욱일기' '카미카제' 관련 키워드로 검색 시 관련 상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쿠팡과 G마켓, 인터파크, 위메프도 관련 키워드로는 상품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

반면, T사와 A사는 욱일기를 연상시키는 제품을 팔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T사의 경우 검색창에 '욱일기'를 입력하면 '캠페인 무선이어폰 케이스 에어팟 1세대/2세대, 에어팟 프로, 갤럭시 버즈' 라는 상품이 나온다.

해당 제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안중근 의사 손가락 이미지 하단에 욱일기를 연상케 하는 이미지가 들어가 있다.

제품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욱일기 퇴치 캠페인으로 제작된 상품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설명대로라면 해당 제품들은 욱일기 형상이 들어가지만 욱일기 퇴치 캠페인으로 제작된 것이라는 내용이다.

A사에서 카미카제를 검색하면 나오는 제품/캐릭터에 욱일기가 들어가 있다.
A사에서 카미카제를 검색하면 나오는 제품/캐릭터에 욱일기가 들어가 있다.

 

또한, A사의 경우 검색창에 '카미카제'를 입력하면 여성후드티 제품이 나오는데 해당 제품 가운데 이미지에는 욱일기 두건을 쓰고 있는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욱일기는 일본의 국기인 일장기의 붉은 태양 주위에 욱광(아침 햇살)이 퍼져 나가는 모양을 덧붙여 만든 일본의 군기로, 일본이 아시아 각국을 침략할 당시에 사용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