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경쟁력 강화 정책’ 추진 2년을 맞아, 우리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 온 지난 2년의 발자취를 담은 ‘K-소부장 새로운 역사를 쓰다’ 백서를 발간했다고 31일 밝혔다.

해당 백서는 2019년 7월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수립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소부장 1.0, 2019.8월)’과, 2020년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 등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마련한 ‘소부장 2.0 전략(2020.7월)’의 추진 과정과 주요 내용, 그리고 그간의 경쟁력 강화 성과를 알기 쉽게 기록하고 있다.

특히 갑작스러운 공급망 위기에 직면했던 우리 기업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소부장 톡톡’에 담아, 당시 산업 현장이 가졌던 긴박감을 체감하고, 이를 통해 공급망 위기관리와 소부장 경쟁력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위기 속에서 저력과 잠재력을 보여준 우수 소부장 기업들의 기술개발·사업화 성공 스토리도 함께 수록하여, 우리 소부장 산업에 대한 자긍심과 미래 더 큰 성장에 대한 희망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K-소부장 새로운 역사를 쓰다’는 크게 파트 세 파트로 구성된다. 프롤로그는 소부장 산업의 중요성과 우리 소부장 산업의 현주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소부장 생태계에 대한 설명과 주요 통계를 제공한다.

파트1 ‘두 번의 공급망 위기, 소부장의 힘으로 맞서다’에서는 소부장 1.0 및 2.0 정책을 수립하게 된 배경과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파트2 ‘K-소부장, 당당히 일어서다’에서는 다양한 통계와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소부장 2년의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다. 특정국에 대한 의존도 완화, 첨단 기술력 업그레이드, ‘연대와 협력’ 생태계 조성 등 주요 성과를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또한 파트3에서는 ‘K-소부장, 이제 세계를 향해 날다’라는 주제로 ‘소부장 으뜸기업’ 육성, ‘소부장 특화단지’ 프로젝트, ‘미래선도품목 R&D’ 등 우리 소부장 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미래 공급망 선점을 위한 과제들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에서는 ‘소부장 기업 성장 지원 프로그램’ 도표를 통해 유형별?시기별 주요 지원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백서는 전국 공공도서관과 국회, 지자체, 정부부처 및 관계기관 등에 배포되며, 산업부 홈페이지의 ‘정책?정보–간행물’ 게시판에서 누구든지 확인 가능하다.

문승욱 장관은 “탄소중립 이행,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디지털 전환 등 메가트렌드 속에서 우리 소부장 기업들이 초격차의 경쟁력으로 미래시장을 창출하고,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