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이경호 기자 =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GS THE FRESH, GS더프레시)가 서비스하는 퀵커머스 ‘우동 마트’의 10월 일평균 매출이 9월 일평균 매출 대비 132% 신장했다.

GS리테일 퀵커머스 기획팀의 분석에 따르면, ‘우동 마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실적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며 서비스 시작 월인 6월 일평균 대비해서는 269%에 달했으며, 9월 일평균 매출도 6월 대비해서는 59% 증가했다.

‘우동 마트’ 10월 매출 상위 품목 중에서는 매콤 한돈 불고기 600g 상품이 가장 잘 팔렸다. 이어 덴마크 대니쉬 우유 900ml, 신라면 5입, 매실 양념 돼지 불고기 400g, 햇반 210g 순으로 팔림새가 좋았다.

주로 1~2인 중심의 소용량 상품이 매출 상위에 랭크됐으며 한끼 식사가 가능한 구이용돼지고기 상품 순위가 높은 것도 특이할 만하다. 최근 ‘혼밥’, ‘혼술’ 트랜드가 지속되면서 집에서 간단히 요리해서 먹을 수 있는 반찬과 안주를 겸할 수 있는 돼지고기 상품이 호조세를 보였다는 분석이다.

또한, 밀키트 및 HMR 등 간편식 상품과 제철 소용량 채소, 과일도 눈에 띈다. 특히, 양배추 1입과와 브로커리 1입, 콩나물 600g 상품이 나란히 10위 안에 들면서 집에서 간단한 요리를 해 먹는데도 건강과 맛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퀵커머스 이용 고객의 연령대에서도 두드러진다. 퀵커머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20~30대가 72%로 가장 높았으며 40대, 50대 이상 순으로 높았다. 서비스를 시작한 6월 이후 퀵커머스 이용 고객 중 20~30대 고객 비중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도심 한 복판에 자리잡은 전국 330여개 GS수퍼마켓 매장이 빠른 배송과 20~30대 고객 취향에 맞는 상품 구색을 시즌 별로 선보이며 근거리 배송의 물류 전진기지로 안착했음을 보여준다.

곽용구 GS리테일 퀵커머스 사업부문장은 “’우동 마트’는 고객 주문 시 30분 이내 배송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국 도심에 자리 잡은 GS수퍼마켓의 위치적 이점을 살려 빠르게 배달할 수 있는 농축수산 및 신선 상품의 구색을 확대하는데 더 많은 고민을 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GS리테일 퀵커머스 기획팀은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파격적인 가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우동 특가’를 정기적으로 펼치고 있으며 2만원 이상 구매 시 배달료를 면제해 주는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