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 농협금융지주(회장 손병환)는 그룹의 ESG경영현황을 점검하고 추진력을 가속하기 위한‘ 사회가치 및 녹색금융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해당 협회의는 손병환 회장 주관으로 지난달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일으킨 ESG 아이디어 공모전 ‘ESG 뇌쓰자’의 수상자 소개와 사례 발표로 시작됐다.

ESG경영문화 내재화를 위해 기획된 이번 공모전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업전략, 對고객, 조직문화 3가지 분야로 진행됐다. 공모결과 총 232건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수됐고, 친환경성과 독창성, 실행가능성을 바탕으로 수상작이 선정됐다.

각 부문별 수상작으로는 ‘범농협 유휴시설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올바른 지구 카드/적금(가칭)’, ‘임직원 전용 걷기 어플 WalkTree’가 선정됐다. 해당 아이디어들은 수정, 보완을 거쳐 사업에 적극 반영될 계획이다.

다음으로 TCFD(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이행체계 구축 용역의 중간보고를 진행했다. UNEP-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한국대표이자 컨설팅을 수행하는 임대웅 대표가 직접 글로벌TCFD 규제화 동향을 바탕으로 농협금융의 내부 탄소배출량 측정과 TCFD 권고안 이행공시 로드맵 등에 대해 보고했다.

마지막으로 금년도 ESG 추진현황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1차 회의에서 수립한 5대 부문 15개 ESG추진과제 중 각 계열사의 특성을 살린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ESG경영 고도화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우수사례로는 농협은행의 경우 지난 8월 적도원칙 가입으로 환경, 사회 리스크를 PF투자 심사에 반영중이며, 농협생명은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약관 제공으로 페이퍼리스 업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농협손해보험은 업계 최초로 ESG채권을 발행했다.

이외에도 농협금융은 지난 10월초 TCFD 지지선언을 실시하고, 이행공시를 위한 자문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금년 말 TCFD 권고안 이행공시 보고서도 발간할 예정이다.

손병환 회장은 “연초 수립한 ESG추진과제가 잘 이행되어 빠른 시간 내에 ESG 경영기반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었다”며, “이 과정에서 ESG캠페인,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ESG 추진은 거대담론이 아니라 생활 속의 실천이 중요하며, 하나를 추진하더라도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향후 실질적인 ESG경영이 전 영역에 반영되도록 더욱 노력 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