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박광수 기자] 인터넷 한 포털 사이트에 '레포트 대행 알바'를 구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대학생으로 보이는 이 누리꾼은 해야 할 과제가 너무 많아 레포트를 대신 써줄 사람을 찾고 있다는 구인 글을 올렸다.

레포트대행을 전문으로 하는 카페에는 대신 레포트를 써주겠다는 글들이 눈에 띄었다. 레포트와 자기소개서, 연구계획서 등 어떤 글이든 집필할 수 있다고 밝힌 한 누리꾼은 1장에 5만원에 대필해줄 테니 관심 있으면 연락 바란다는 글을 남겼다.

'졸업작품을 대신 제작해주겠다'는 글도 있었다. 인터넷 중고 카페에 글을 올린 네티즌은 10~15만원만 내면 졸업작품을 대신 제작해주겠다고 나섰다. 자신이 미리 만들어놓은 졸업작품을 15만원에 팔겠다는 내용의 글도 찾아볼 수 있었다.

개강 후 활개를 치는 '출석대행 알바'. 구인구직 카페와 거래사이트 등에서 대리출석 관련 글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한 누리꾼은 며칠간 수업을 못 듣게 된 자신의 사정을 설명하며 하루 두 시간만 대신 수업을 들어달라는 글을 게재했다. 10분 만에 보상만 해준다면 당장 내일부터라도 대리출석을 해주겠다는 댓글이 10개 이상 달렸다.

이처럼 인터넷 상에서는 레포트, 졸업작품, 논문, 출석 등 교내 대행 알바와 관련된 구인구직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로 인해 불거지는 사회적 문제도 다양하다.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인과 함께 교내 대행 알바의 문제점을 짚어본다. /편집자주

* 대학생들, 대행 알바 왜 이용하나?

대학생들이 이러한 대행 알바를 이용하는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학점'과 '시간'으로 모아진다. '시간이 없어 대리출석 알바 구합니다' '레포트로 A+, 보장합니다' 등의 문구처럼 약간의 비용만 들인다면 시간과 학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이러한 대행 알바가 성행할수록 이로 인한 문제점과 피해사례 역시 늘어나고 있다.

학업과 알바를 병행하고 있는 대학생 A양(22)은 "과제와 시험공부, 알바를 병행하느라 힘들지만 이 또한 대학생활의 일부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레포트나 과제를 자신의 힘으로 해결하지 않고 대행업체를 통해 해결하는 학생들을 볼 때면 뭔가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취업준비생인 B군(26)의 사정도 마찬가지. "취업과 졸업 준비를 위해 매일 도서관에 남아 늦게까지 공부하는데 졸업작품, 논문을 대행 알바로 해결하려는 일부 학생들을 볼 때마다 화를 참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렇듯 대학생으로서 학업과 알바, 취업준비를 자신의 힘으로 성실히 해결해나가는 학생들에게 있어 대행 알바는 불공평의 대상이다.

대행 알바를 통해 과제, 논문, 출석 등을 해결하는 것은 굳이 스스로 노력하지 않아도 돈만 들이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잘못된 풍조를 조성할 수 있다.

심지어 취업이 어려운 요즘엔 자기소개서 대필 알바까지 등장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대신 소개해주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겨난 것이다.

대행 알바는 위화감을 조성하는 것 외에 이용하는 학생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실제로 대행 알바 카페에서 "졸업논문 대행을 맡겼는데 참고문헌을 불법으로 짜깁기해놓아 교수님께 들통이 났다"는 글을 찾아볼 수 있었다.

또 본인이 직접 쓴 레포트가 레포트대행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것을 발견한 한 대학생이 "누군가 내 레포트로 돈을 벌고 있다"며 피해 글을 올린 사례도 있었다.

* 대행 알바 피해, 적절한 해결책은 없나?

대행 알바를 이용한 학생들은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이라고 말한다. '학기 중 취업을 했는데 교수님이 편의를 봐주지 않는다'거나, '듣고 싶었던 수업과정이 겹친다'는 등의 상황이 자신들을 대행 알바 현장으로 내몰고 있다는 것.

그렇지만 이런 사정이 본인이 해야 할 일들을 대행 알바에 맡겨야 할 만큼 정당한 내용인지는 스스로의 양심이 판단할 문제다. 노력 없이 일정의 대가를 얻을 수 있는 이러한 대행 알바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제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본인이 성실하게 작성한 레포트나 과제가 '레포트대행 알바' 등에 악용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도 필요하다.

학교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로는 레포트나 논문 작성을 피하고, 작성했다면 해당 파일을 완전히 삭제해야 한다. 또한 과목 전용 카페나 블로그에 제출한 과제는 교수님 확인 후에 지우는 것이 안전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