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박광수 기자] 스위스의 대표적 명소인 알프스 산맥 등 해외 각지를 공짜로 탐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대학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미래의 글로벌 인재가 될 대학생들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고자 다양한 기업에서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인과 함께 대학생들의 부담도 덜고 의미 있는 성장도 지원해 줄 다양한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스위스와 호주 여행이 공짜 '락스타 챌린지 5기'

KB국민은행에서는 스위스와 호주로 배낭여행을 떠날 '락star 챌린지 5기'를 모집 중이다. 락스타 챌린지는 매회 2만명 이상 응모하는 등 대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어하는 해외탐방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매년 방학마다 모집하고 있다.

이번 5기에는 세계 10대 트레킹 코스 중 하나인 스위스 알프스와 호주 그레이트 오션워크, 블루마운틴으로 떠나게 된다.

총 40명의 학생이 선발되며 선발된 학생들은 각 2개 팀으로 나뉘어 스위스와 호주에서 트레킹과 캠핑을 경험하게 된다.

탐방일은 방학시즌인 7월10일부터 8일 간 예정되어 있으며 응모는 다음달 12일까지 가능하다.

* 중국 황하 문명지도 체험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교보생명에서 추진하는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인 황하를 직접 볼 수 있게 됐다.

매년 진행되는 이 행사는 대학생들의 글로벌 리더십 향상을 위해 시작돼 올해로 12번째를 맞았다.

올해 대장정은 '대륙, 황하에서 새로운 문명지도를 펼쳐라'라는 주제로 7월30일부터 약 10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학생이 부담할 참가비용이 없기 때문에 세계 문명에 관심 있던 학생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 학생들은 황하의 하구 산동반도에서 발원지 청해성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5000년 동아시아 문명에 깃든 삶과 문화의 터전을 탐방하게 된다. 신청접수는 다음달 12일까지이며 남녀 각각 50명씩 총 100명의 대학생을 선발한다.

* 일본에서 대한민국 역사 찾기 '상상, Pride Of Korea'

KT&G는 5000년 한국 문화 유산에 대한 관심과 역사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대한민국 역사 바로알기'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나라 문화재 6만개 이상이 일본에 있는 현실에 우리나라 문화재의 가치를 알리고 자부심을 고취시키고자 실시된다.

2년제 이상의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스토리콘텐츠 제작 또는 현장 취재 홍보로 나뉘어 지원할 수 있다.

탐방지역은 오사카, 교토, 나라이며 전체 100명의 학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접수는 이달 30일까지 'KT&G 상상유니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컨테이너선 타고 세계로 '글로벌 해외 리더 탐방대'

한진해운에서는 대학생들이 해양을 넘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13 글로벌 해양 리더 탐방대'를 모집한다.

탐방대원들은 8월 약 6일 동안 컨테이너선 승선 교육 및 실습과 중국 상해 지역을 탐방하며 글로벌 해양 산업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다.

더불어 세계적인 자동화 항만인 부산 신항을 견학한 후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로 떠오르는 상해에서 양산항과 상해 선물거래소 등을 견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해당지역에서 탐방대로서의 미션을 수행하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의 기회를 갖는다. 1차, 2차, 3차에 걸쳐 총 20명의 탐방대원을 선발하고 접수는 ‘한진해운’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30일까지 가능하다.

* 해외 의학 연수의 기회 'KIOM 글로벌 원정대'

폭넓은 의학 지식을 다지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는 다음달 12일까지 'KIOM 글로벌 원정대'에 참가할 원정대원을 모집 중이다.

오세아니아를 포함한 아시아 지역과 미주지역, 유럽지역을 돌며 전통의학 및 보완대체의학 분야와 관련된 응용과학 모든 분야에 대한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연수를 통해 훌륭한 성과를 낸 원정대원에게는 심사를 통해 총 5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대한민국 국적의 4년제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고 3명을 한 팀으로 해 활동할 계획이다. 선발된 원정대원은 여름방학기간 중 2~3주간 연수체험을 하게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