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장영지 기자] 올 여름 원전 3기 정지로 인해 사상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되면서 전라북도가 14개 시·군 부시장, 부군수와 한국전력전북본부 등 유관기관, 및 대형마트, 기업체 관계자 등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절약 실천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전북지방중소기업청, 에너지관리공단전북본부, 한국전력공사전북본부 등 관련 기관장 등과 OCI, 휴비스, 롯데백화점, 이마트, 농협, 전북은행 등 기업체 관계자, 주부클럽연합회전북지회 등 지역 NGO 단체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김승수 정무부지사는 “에너지 수요 감축을 위해서는 직장안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하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며 “직장에서 넥타이를 풀기만 해도 체온이 2도쯤 떨어져 그만큼 냉방비 절약 효과가 있으며, 민간부분에서도 백화점, 대형마트,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냉방 제한온도 26℃ 이상을 꼭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북도는 하절기 전력 수급 안정화를 위해 선도적으로 냉방온도를 28℃로 제한하고 특히 전력피크 시간대(14시∼17시)에는 30분씩 3회 에어콘의 가동을 중지하며 7∼8월간 전력사용량을 전년 동월 대비 15%이상 감축할 계획이다.

특히 하절기 전력 피크수요를 유발하는 냉방부하를 억제하기 위하여 냉방기를 가동하면서 출입문을 열어놓고 영업하면, 문을 닫고 영업할 때보다 전력이 최대 3.4배 낭비된다.

전북도는 개문(開門)영업행위 근절을 위하여 시군과 함께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6월까지는 계도와 함께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경고장이 발부하며, 7월부터는 위반업체로 적발되면 1회 5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전북도는 “올 여름철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되는 가운데 에너지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도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피크시간 청소기 안돌리기, 전기밥솥 보온기능 끄기 등 자발적 절전실천 운동 확산을 당부하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