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장영지 기자] 올해 안에 주택 37만호 인허가가 이뤄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주택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2013년 주택종합계획"을 확정.발표하였다.

주요내용은 주택건설 인허가 계획은 주택수요와 주택시장 상황, 미분양 물량 등을 감안하여 작년 실적 58만7천호의 63% 수준인 37만호(수도권 20, 지방 17만) 수준으로 수립하였다.

전월세 안정과 서민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임대주택은 국민·영구임대주택(3만3천호)을 포함하여 작년 실적(6만호)보다 많은 6만8천호를 공급(인허가)할 계획(행복주택 1만호 포함)이며, 기존주택을 활용한 매입·전세임대 계획 물량 4만호를 포함할 경우 총 10만8천호 공급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공공주택 공급정책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공공주택의 준공계획을 함께 수립하였다.

공공에서 5만6천호(분양 2만5천, 임대 3만1천)를 준공할 계획이며, 공공과 민간에서 공급하는 전체주택의 준공물량은 중소형주택 물량 감소로 작년보다 적은 35만5천호가 예상된다.

또, "4.1 주택종합대책" 후속조치의 빠른 시행을 위해 분양가상한제 신축운용(주택법),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소득세법) 등 규제를 개선하고, 개발이익환수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