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박광수 기자] 실용성을 갖춘 미니멀리즘이 하나의 문화로 대두되면서 인테리어, 가전, 교육 부문에서 대세로 떠오른 북유럽 디자인 열풍이 전자기기 업계까지 확산되고 있다. 
 
길고 매서운 겨울과 어두운 날씨의 영향으로 집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었던 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등 북유럽 국가들은 오래 봐도 질리지 않는 절제된 디자인 양식을 발전시켜 왔다. 
 
여기에 유럽 전통의 장인정신은 세대를 물려 쓸 만큼 견고하고 튼튼한 설계로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완성시켰다. 
 
국내에서도 싱글족의 확대 및 실용적이면서도 자신의 개성을 살리는 라이프스타일이 부상함에 따라 견고함과 실용성, 심플한 디자인의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제품들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열풍이 헤드폰, 스피커 등 음향기기부터 청소기, 오븐 등 가전 기기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내구성과 심플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 국내 음향업계의 스칸디나비안 트랜드 선도, 덴마크 자브라의 '레보 와이어리스 헤드폰'
 
Jabra-1.jpg 
 
140년 전통의 덴마크 커뮤니케이션 기업 자브라는 지난 3월 한국시장에 북유럽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헤드폰을 출시했다. 
 
또한 피터 뤼스홀트 한센 주한 덴마크 대사를 제품 출시 기자간담회에 초청하고 이후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덴마크 데이에 참석해 제품을 선보이는 등 업계에 부는 국내 음향업계에 부는 스칸디나비안 트렌드를 가장 적극적으로 선도하고 있다.
 
자브라 뮤직제품 중 가장 하이엔드급 프리미엄 헤드폰인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너무 요란하거나 너무 투박하지 않은 절제된 디자인으로 북유럽 특유의 감성을 그대로 살렸다는 평을 얻고 있다. 
 
여타의 프리미엄 헤드폰 브랜드가 브랜드와 로고를 강조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과 달리 브랜드 로고를 최소화하면서도 전체적으로는 블랙 컬러를 사용, 세련되고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자체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블랙의 본체에 빨간색의 터치 컨트롤로 포인트를 준 점도 감각적인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완성시키는 특징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서의 오랜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나, 최고급 소재를 사용한 마무리는 최상의 사운드를 전달함과 동시에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극한의 내구성 테스트를 통해 떨어뜨리거나 구부러져도 쉽게 고장 나지 않도록 만든 견고함 역시 돋보인다.
 
피터 뤼스홀트 한센 주한 덴마크 대사는 자브라 제품에 대해 "덴마크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각각의 사람들마다 듣는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을 생각한 나라"라며 "덴마크 오디오 제품들은 실용적이면서 심플하고 클리어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사용해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현재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는 31만1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 무선 스피커로 북유럽풍 인테리어 효과까지, 뱅앤올룹슨의 '베오플레이 A9 스피커'
 
Jabra-2.jpg 
 
마크 엔터테인먼트 브랜드 뱅앤올룹슨의 서브라인 비앤오 플레이에서 출시된 무선 스피커 베오플레이 A9은 수입물량 200대가 열흘 만에 전량 완판되면서 국내 전자 기기에 불고 있는 북유럽 디자인 열풍을 입증했다. 
 
베오플레이 A9은 패브릭으로 전면을 덮은 둥근 형태의 디자인으로 스칸디나비안 특유의 절제되고 모던한 느낌을 살린 실내 인테리어 제품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제품 후면 상단부의 센서를 손으로 쓸어주면 터치를 통해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매직 터치 볼륨 컨트롤’ 기능과 스마트기기 무선 연결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모던한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용자를 고려한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철학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패브릭 커버는 화이트, 블랙, 실버, 그린, 레드, 브라운 등 총 6가지 색상으로 구성됐으며 339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 북유럽의 실용성을 그대로, 유럽 가전 브랜드 일렉트로룩스의 '울트라사일런서 시리즈'
 
Jabra-3.jpg 
 
스웨덴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럽 최대 가전 그룹, 일렉트로룩스가 얼마 전 선보인 세계 최저 소음의 청소기, 울트라사일런서 올플로어즈, 및 울트라사일런서 에너지, 울트라사일런서 그린은 지난 10년 간 세계적인 베스트로 사랑받아 온 '울트라 사일런서 시리즈'의 2013년 형 디자인이다. 
 
울트라 사일런서 시리즈는 디자인과 실용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북유럽 가전답게 세가지 색상의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또한 세계 최저 소음 기술 '사일런트 에어 테크놀러지'와 좁은 틈새와 가구 및 패브릭 제품까지 한번에 청소할 수 있는 3-in-1 멀티노즐로 실용적인 가전 제품을 선호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울트라사일런서 올플로어즈는 52만4000원, 울트라사일런서 에너지는 48만2000원, 울트라사일런서 그린은 47만1500원에 각각 판매되고 있다.
 
자브라 관계자는 "북유럽을 중심으로 실용성, 내구성, 유행을 따르지 않는 감각적이면서도 절제된 스타일으로 발전해 온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최근 한국 시장 내 전자 기기 분야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며 "자브라 레보 와이어리스 역시 여타 브랜드들과 차별화되는 모던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과 그에 걸맞는 최고의 성능 및 내구성으로 음향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