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2013.jpg

마이크로소프트(MS)가 내년쯤 자사 오피스 도구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쌍둥이자리(Gemini)” 업데이트로 알려진 프로젝트를 통해 ‘오피스 리더’ ‘오피스 렌즈’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해외 IT전문매체 ‘더버지’는 27일(현지시각) 내부 정보원을 통해 얻은 MS의 직원 회의 정보라며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컬 커닉바우어(Kirk Koenigsbauer) 오피스 사업부 부사장이 내부 회의에 참석,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비스 일부를 직접 시연해 보였다고 한다.

윈도8용으로 추가되는 오피스 리더는 기존 오피스 문서, PDF 파일, e북과 텍스트북 포맷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라이브러리, 소스, 추천 세 가지 섹션을 갖췄다. 가장 큰 특징은 서피스 프로 펜을 이용해 여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그라미나 밑줄 같은 강조 표시, 메모 등을 만들 수 있다. 작성된 메모는 문서 가장자리에 저장된다.

회의에서는 커닉바우어 부사장이 직접 이 프로그램을 시연해 보였다고 전해졌다. 그는 오피스 리더에 PDF 파일을 띄워놓고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검색 기능을 선보였다고 한다. 텍스트북 포맷에서는 다중 창 기능이 시연됐다.

‘오피스 렌즈’는 윈도8용 앱으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문서를 저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화이트보드 사진을 찍으면, 광학 문자 인식을 통해 이미지를 문자로 바꿔준다. 현재 개발 중이고, 회의에서 직접 시연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MS는 또 웹 상에서의 실시간 문서 편집, PC-브라우저-태블릿-스마트폰을 아우르는 클라우드 방식의 ‘원노트 캡쳐’ 등을 준비 중이다. 업데이트는 이르면 2014년 내에 이뤄질 전망이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트렌드팀

송준영기자 dreamer0910@et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