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경찰청은 최근 들어 ‘연인 간 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판단 하에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도내 경찰서에 ‘연인 간 폭력 근절 TF’를 구성해 피해자 보호를 중심으로 하는 대응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3일부터 3월 2일까지 1개월간 ‘연인 간 폭력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고 그동안 미신고된 암수범죄를 포함한 모든 ‘연인 간 폭력’ 범죄에 대해 신고를 받아 엄정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연인 간 폭력 근절 TF’는 형사과장을 TF 팀장으로 24시간 공백 없는 전문 수사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형사팀‧여청수사팀에 팀별 각 1명씩 전담수사요원을 지정하고, 여성 피해자의 편안하고 안정된 상담 분위기 조성을 위한 상담전문여경,피해자에 대한 상담과 경제‧심리‧법률 지원을 담당할 피해자 보호 담당자를 포함하는 등 관련 부서 간 협업을 통해 편성할 예정이다.

‘연인 간 폭력’ 범죄 발생 징후가 있거나 발생하였을 경우 전담 TF팀에서 입체적‧종합적 수사를 통해 폭력성·상습성 여부 등을 상세히 확인해 폭력행위에 대해 엄정 사법처리하고, 피해자를 괴롭히는 스토킹 행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사법 조치한다.

한편 피해자에 대한 접근‧연락 금지를 가해자에게 강력히 경고하고 이를 위반하면서 추가 폭행 등 2차 피해 가능성이 높은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원칙적으로 구속 수사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