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밸리뉴스 윤선미 기자]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 이하 만화축제)언제 어디서나, 만화를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콘셉트로 제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포스터와 축제기간 동안 진행될 온라인 프로그램을 6일 공개했다.

올해 만화축제 공식 포스터는 2019 부천만화대상 수상작인 <곱게 자란 자식>의 이무기 작가가 참여했다. 이무기 작가는 포스터에서 <곱게 자란 자식> 작품 속의 주요 인물들을 중심으로 올해 축제 주제인 치유·연대·소통의 메시지를 담았다.

작가는 시대 흐름에 따라 종이에서 디지털화된 만화를 포스터 속 태블릿으로 표현하고, 이 태블릿을 통해 만화를 보는 독자와 태블릿 속 만화 캐릭터가 서로 소통한다는 의미를 표현했다.

태블릿 속 캐릭터들이 독자의 손을 잡고 밖으로 나오는 모습은 독자와 캐릭터 간 융합을 나타내고, 포스터 속 노랑나비는 일본 위안부 피해 여성의 희망과 연대를, 파란나비는 평화의 의미를 담고 있다.

23회 부천국제만화축제는 919일 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 및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927일까지 9일간 계속된다. 전시, 코스프레, 작가와의 만남, 방구석 콘서트,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고, 일정에 맞게 생중계 또는 사전제작 후 공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막식 및 축하공연은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919일 토요일 오후 2시에 진행된다.

부천국제만화축제 전시는 3D 또는 웹뷰 형식의 온라인 전시로 진행된다. 2020 부천만화대상 <우두커니>, 2019 부천만화대상 <곱게 자란 자식>, 독립만화 특별전,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수상작전 총 4개의 전시를 온라인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919일 오후 12시부터 부천국제만화축제 공식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생중계로 진행되는 <랜선 팬미팅>, <최초공개, 취향저격작가>, <방구석 코스프레 챌린지(...)>, <애니송 콘서트>, <성우 콘서트>, <웹툰 OST 콘서트>는 유튜브 외 영상 플랫폼과 홈페이지 내에서 동시 라이브 스트리밍 되며, 웹툰 작가와 함께하는 <랜선 팬미팅>에는 사전 SNS 이벤트를 통해 최대 30명씩 초대해 진행 예정이다.

또한 인기 온라인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하는 유명 크리에이터의 플레이 영상을 보며 관람객들도 직접 참여하며 만화축제를 관람할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즐길 수 있는 만화축제맵 오픈 일정은 9월 홈페이지에서 공개 예정이다.

매년 최고의 코스튬플레이어를 가리는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에서는 만화 및 서브컬쳐 마니아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해외부문 온라인 코스프레 ‘Cosplay@Home(코스플레이앳홈)’과 국내 코스플레이어 대상 <웹툰 코스프레 대회>를 진행한다. 해외부문 온라인 코스프레 ‘Cosplay@Home(코스플레이앳홈)’PV 영상은 91일 화요일 홈페이지에 공개 되며 914일 월요일에 해외 수상작 30개의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 국내 코스플레이어 대상 <웹툰 코스프레 대회>는 웹툰 등장인물로 코스프레 제작 및 사진촬영 후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한편, 만화축제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8월 중순 공개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