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KOTRA와 손잡고, SME 글로벌 비즈니스 진출에 필요한 엑스퍼트 상담을 지원했다. 그 결과 통역·번역, 관세·통관 분야에서 가장 높은 활용도를 보였으며, 상담을 받은 SME 중 약 90%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지난해 11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 일환으로 2개월 동안 총 800여 개의 수출 기업에 3900여 건의 지식iN 엑스퍼트 전문가 상담을 지원했다.

​​상담 결과, 수출기업 대상이라는 특성이 반영돼 통역·번역, 관세·통관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가장 높았다. 대표적으로 통역·번역 분야에서는 ‘영어통번역’ 전문가가 566개의 상담을, 통관·관세 분야에서는 ‘임형철’ 전문가가 214개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동영상 제작, 경영 컨설팅, 법률 분야에서도 상담 수요도가 높았다.

​물류와 수출 관련 전문가 상담을 받은 B2B 수출 플랫폼 스타트업 샬롯그룹은 "스타트업 특성상 전문 인력을 갖추기 어렵고 주변에 자문을 구할 곳도 마땅치 않아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었는데, 지식iN 엑스퍼트로 간편하고 부담 없이 필요한 상담을 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네이버 지식iN 엑스퍼트를 담당하는 강춘식 리더는 "비대면 트렌드 확산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문가들의 경험과 지식을 배우고자 하는 니즈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네이버는 지식iN 엑스퍼트를 통해 커머스, 글로벌 비즈니스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전문 상담이 필요한 SME와 전문가를 더욱 적극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으며,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