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14시 30분,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산업계, 금융계,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기관이 모여 ‘미래차·산업디지털분야 산업-금융 뉴딜투자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향후 미래차, 산업디지털 분야에 중점 투자하는 정책형 뉴딜펀드가 신속히 결성되고 투자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산업계–금융계–뉴딜펀드 운용기관들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민간투자기관과 뉴딜펀드 운용기관은 2021년 중 정책형 뉴딜펀드의 자펀드인 총 2천억원 규모의 미래차·산업디지털 투자펀드를 조성하기 위하여 상호협력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 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산업기술진흥원(KIAT) 등 민간투자기관은 2021년 중 정책형 뉴딜펀드에 총 900억원의 자펀드 매칭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업무협약에 참여한 금융권에서는 향후 5년간 총 1.1조원 규모의 자금을 뉴딜펀드에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다.

참석자들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산업계-금융계간 협업이 강화되어,미래차·산업디지털 분야에 중점 투자할 수 있는 정책형 뉴딜펀드 자펀드를 신속하게 조성할 수 있게 되고, 뉴딜산업 생태계 내에서의 투자프로젝트 발굴, 정보교환, 필요자금 지원 등이 한층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미래차·산업디지털 투자펀드가 미래차 분야 혁신기업들에 충분한 인내자본(patient capital)을 공급하여, 역동적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산업-금융 투자협력의 새로운 성공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며, “2021년은 한국판 뉴딜이 본격 추진되는 원년으로, 산업부는 전기·자율차 등 미래 모빌리티 전환, 태양광·풍력 등 그린에너지 확대, 스마트 그린산단, 산업디지털전환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정책형 뉴딜펀드의 모펀드가 결성되었고, 1월에 진행된 자펀드 운용사 제안서 접수 결과, 3: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점을 소개하면서, “이제부터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신속한 결성과 투자성과 창출에 본격적으로 힘을 쏟아야 한다”고 당부하고,“산업과 금융이 함께 하는 뉴딜투자협약이 미래차와 산업디지털 분야의 적재적소에 자금이 원활히 흘러가도록 하는 나침반이 되고, 산업계·금융계 전반에 뉴딜투자 물결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하였다.

한편 향후에도 정책형 뉴딜펀드는 대기업을 비롯한 산업계의 수요에 발맞추어 민간투자기관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책형 뉴딜펀드가 민간투자자금을 뉴딜분야로 유도하는 마중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유연한 펀드 설계 및 민간자금 유치 노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