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이글루시큐리티
사진 - 이글루시큐리티

[한국금융경제신문 이준성 기자] 이글루시큐리티가 인공지능(AI)·취약점 진단 관련 5건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해당 특허는 지도학습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보안 취약점 진단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건의 인공지능(AI) 특허는 보안 이벤트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학습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하는 ‘레이블링(Labeling)’ 작업과 침해 사고 대응을 위한 침해 대응 지시서 생성의 정확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이에 룰·통계를 토대로 학습 데이터의 위험도를 수치화해 적용함으로써 보안 전문가가 새로운 학습 데이터에 일일이 레이블링 작업을 해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고급 보안관제요원이 작성하거나 최근 작성된 대응 지시서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정확도 높은 침해 대응 지시서를 생성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3건의 취약점 진단 특허는 취약점 진단 오류 발생 원인과 진단 대상 시스템 정보, 진단 시 사용하는 리소스를 자동 분류하고 취약점 진단 시에만 임시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기술이다. 취약점 진단 시 사용되는 리소스 분산을 통해 진단 대상 시스템에 부하가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임시 관리자 권한 부여로 불필요한 명령어 실행을 방지할 수 있다.

이글루시큐리티 이득춘 대표는 “비대면 디지털 전환에 속도가 붙으면서 사이버 공격자가 노릴만한 공격 면도 더 넓어졌다. 이에 고위험군 이벤트와 보안 취약점을 빠르고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는 보안 기술의 중요성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고 전했다. 

이어 이 대표는 “이번에 취득한 특허 기술을 통해 고도화된 사이버 침해 시도에 대한 대응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해서 핵심 기술에 대한 특허를 취득하며 솔루션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글루시큐리티는 취득한 특허 기술을 인공지능(AI) 보안관제 솔루션인 SPiDER TM AI Edition(스파이더 티엠 에이아이 에디션)과 자산 위협 관리·보안 진단 자동화 솔루션인 Smart[Guard](스마트가드)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보안 담당자들은 주요 IT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침해 사고에 적시 대응하고 급변하는 기업 보안 환경 및 공격 흐름에 대한 가시성도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