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윤여정의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이 전세계 트위터를 뜨겁게 달궜다. 수상 소식이 전해진 26일 하루 동안 #윤여정, #YuhJungYoun 등 윤여정 배우 이름 관련 한글, 영문 키워드는 66만건 트윗됐다. 이 가운데 수상이 확정된 26일 오전 11시경 1시간 동안의 트윗량은 16만건으로 시간당 최고 트윗량을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한국, 미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일본, 영국, 캐나다, 태국, 멕시코, 필리핀 등에서 가장 많은 축하 메시지가 트윗됐다.

또한 아카데미 시상식의 공식 트위터 계정의 이번 수상 발표 트윗 중 이례적으로 여우조연상을 발표한 트윗이 현재 3만9천건으로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계정에서 현재까지 역대 가장 많이 리트윗된 최고의 트윗은 지난 해 영화 ‘기생충'의 작품상 수상을 알린 트윗으로 17만건 이상 리트윗됐다. 

특히 영화 전문지 씨네21은 시상식이 진행되는 동안 트위터의 음성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인 ‘트위터 스페이스’ 기능을 이용해 기자들이 직접 실시간 음성 중계와 해설을 덧붙인 토크 프로그램을 열어 현장 소식을 가장 빠르고 생동감 있게 전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과 배우 산드라 오 등 유명 인사들과 넷플릭스 코리아, 왓챠 등의 브랜드도 트위터 공식 계정을 통해 윤여정 배우의 수상을 축하했고, SBS는 축하의 의미로 윤여정 배우의 예전 출연작 명장면을 모아 공개하기도 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윤여정의 재치 있고 진솔한 수상 소감 영상을 짧게 줄여 공유하거나, 다양한 글과 사진을 게재하면서 축하를 전했다. 트위터는 영화 관련 공식 계정인 트위터무비를 통해 윤여정 배우의 수상과 영화 미나리의 제작자인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와의 만남 순간을 위트있게 공유하며 축하를 전하기도 했다.

트위터 글로벌 K팝 & K콘텐츠 파트너십 총괄 김연정 상무는 “지난해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시상식 4관왕에 오르며 트위터를 달군데 이어 올해는 영화 미나리와 윤여정 배우가 트위터를 들썩였다”며 “전 세계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역사적인 수상 소식을 함께 즐기고 나누며 소통하는 시간이었으며, 트위터에서 영화나 드라마, 음악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가 강력한 확산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