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파이낸셜뉴스
사진 출처 - 파이낸셜뉴스

(한국금융경제신문) 김가람 기자 =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최종안을 지난 18일 발표했다.

서울 노들섬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김부겸?윤순진 공동위원장 및 정부위원 18명, 민간위원 51명 등이 참석했으며,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안’과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안’을 심의·의결했다.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는 2050년 탄소중립이 실현됐을 때 우리나라의 미래상과 부문별 전환내용을 전망하는 것으로, 국내 감축을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2개 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세부내용으로는 전기·열 생산에 소요되는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석탄발전을 중단해야하며, 산업 부문에서는 철강 공정에서의 수소환원제철 방식을 도입하고, 시멘트·석유·화학·정유 과정에 투입되는 화석 연·원료를 재생 연·원료로 전환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폐기물 감량, 청정에너지원으로 수전해수소(그린수소) 활용 확대, 산림·해양·하천 등 흡수원 조성,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활용(CCUS) 기술 상용화 등이 목표이다.

이에 따라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는 2018년 온실가스 총배출량 대비 40% 감축으로,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기존 26.3% 감축에서 대폭 상향하는 방향으로 결정됐다. 이는 탄소중립 실현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정책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해당 안건은 10월 27일 국무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며, 2030 NDC 상향 목표는 11월초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 예정인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탄소중립은 우리 경제·사회 전 부문의 구조적 전환을 수반하는 어려운 과제지만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피할 수 없는 가야만 하는 길”이라며, “각 부처에서는 반드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한다는 결연한 의지로 이행계획을 수립해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번 최종안에 우려를 나타내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우리나라 경제계와 산업계는 2030년까지 산업생산의 지속적 증가가 예상되고, 우리 산업의 에너지 효율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획기적인 탄소감축 기술 도입이 어려운 점 등을 제시하며 온실가스 배출량 목표치 조정을 요청했으나 전혀 반영되지 않은 점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