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금융경제신문=양지훈 기자 | 우리나라가 세계 3대 채권지수인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에 실패했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9월 편입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지만, 전문가들은 내년 편입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2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WGBI 편입을 심사하는 ‘FTSE Russell’은 ‘2024년 3월 FTSE 채권시장 국가분류’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서 한국은 WGBI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했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WGBI에 편입되려면 ▲전체 발행 잔액의 액면가가 500억달러(400억유로, 5조엔) 이상 ▲S&P 기준 신용등급 A- 이상 (무디스 기준 A3 이상) ▲시장 접근성 레벨 2가 충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첫 번째와 두 번째 조건을 충족했지만, 시장 접근성 레벨이 1로 유지되면서 2022년 9월 관찰대상국으로 편입된 이후 1년 반 동안 관찰대상국으로 유지했다”며 “다만, FTSE는 한국 정부가 한국 국채의 시장 접근성을 기존 레벨 1에서 레벨 2로 상향 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FTSE 러셀은 매해 3월과 9월 지수 편입 여부를 결정한다. 한국은 2022년 9월부터 관찰대상국에 올랐으나, 1년 반째 지수에 편입되지 못했다.

정부는 연중 WGBI 편입을 목표로, 외국인 투자 제도개선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제도개선 외에 글로벌 투자자들의 한국 국채시장 접근성에 대한 확신과 투자 매력도 향상도 편입 여부에 결정적 요인이라고 보고 글로벌 투자자들과의 소통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이번에도 우리나라 국채가 WGBI에 편입될 가능성이 크지 않았다며, 정부 추진안대로 진행한다면 내년 3월에 편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재균 연구원은 “WGBI에 편입되기 위한 제도가 완성되지 않은 만큼, 시장에서도 이번 반기 리뷰에서 한국 국채가 WGBI에 편입될 것이라는 기대는 높지 않았다”며 “정부의 추진 방안대로 진행된다면 하반기 한국 국채가 시장 접근성 레벨 2로 상향되기 위한 조건들은 충족한다. 다만, WGBI 편입은 글로벌 운용사들 간의 회의 및 찬성을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의 결과를 반영하는 시차를 고려하면 한국 국채의 WGBI 편입은 올해 9월보다는 빨라야 2025년 3월에나 확정될 것”이라며 “한국 국채가 WGBI에 편입된다면 비중은 2.35%(지난 27일 환율 기준)다. WGBI를 추종하는 글로벌 자금이 2조5000억달러로 알려진 가운데, 이를 고려하면 WGBI 편입 시 순수하게 유입될 패시브 자금은 79조3000억원이 된다. 다만, 한국 국채의 WGBI 편입 및 거래가 쉬워지면서 추가적인 신규 외국인 자금도 유입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