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참다한흑홍삼>

최근 전 세계적으로 당뇨 환자가 늘고 있어 현대인들의 건강관리에 적신호가 켜졌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4년 당뇨병에 걸린 사람 수가 약 4억 2천만 명에 이르며 이는 1980년 이후 거의 4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이러한 당뇨는 생활습관과 관련을 가지는 질병으로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병을 늦추거나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다.

▶보리

보리의 경우 당지수가 낮은 곡식으로 보리로 밥을 지어 먹는 것도 좋다. 또 보리 안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탄수화물의 흡수율을 떨어트려 식사 후 인슐린의 증가를 막아줄 수 있다.

▶등푸른 생선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적게 섭취하는 것은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등푸른 생선의 경우 콜레스테롤의 일종인 중성지방을 낮추고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며 그 종류로는 고등어, 꽁치, 정어리 등이 있다.

▶홍삼

홍삼의 경우 캐나다 토론토대 의대 블리디미르 벅산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을 홍삼 복용 그룹과 미복용 그룹으로 나눠 3개월에 걸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홍삼을 복용한 그룹에서 당뇨 증상을 악화시키는 인슐린 분비가 약 30%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홍삼은 제조방식에 따라 물 추출 방식, 발효 홍삼, 전체식 홍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전체식 홍삼의 경우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기 때문에 홍삼의 수용성 성분과 불용성 성분과 더불어 홍삼부산물까지 모두 담아내 유효성분을 95% 이상 추출할 수 있다.

당뇨는 심장질환과 뇌졸중, 하지 절단 등 각종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식단관리만 잘해도 충분히 예방 및 치료가 가능하다. 이러한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과 함께 보리와 홍삼 등 당뇨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