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산림청이 산림복지서비스 수혜자가 2천만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업무계획을 보고하는 자리에서 "올해 정책목표를 ‘숲을 활력 있는 일터ㆍ쉼터ㆍ삶터로 재창조’로 잡은 산림청은 이날 보고를 통해 ‘산림자원의 경제.환경적 가치상승’ ‘산림재해 예방’ ‘숲에서의 국민행복 증진’ 등 다섯 가지의 국정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업무계획에 따라 녹화에 성공한 산림을 자원가치가 높은 경제수종으로 교체하고 임도 등 산림경영에 필요한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탄소흡수원 유지 및 증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산림탄소상쇄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운영표준안과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산림청은 이와 함께 앞으로 5년간 산림에서 청년층과 베이비부머 은퇴세대를 위한 일자리 3만50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 아래 우선 올해는 5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보고했다.

선진화된 예방시스템을 갖춰 산불ㆍ산사태 등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주요 업무계획에 포함됐다.

또 임업인이 한.중 FTA 등 임업분야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해외 산림자원을 확보하고 개발도상국에 대한 산림 ODA를 넓혀나가는 국제 산림협력도 전개된다.

산림청은 또 북한의 황폐산림 복구를 위한 준비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림청장은 “우리 산림이 국민과 임업인에게 더 많은 행복을 주는 공간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산림분야 국정과제가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