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장영지 기자] 기증제대혈제제의 공급비용이 50% 인하됨에 따라 환자부담도 절반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제대혈제제의 공급비용이란 제대혈제제의 이식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제대혈제제를 보관하고 있는 제대혈은행에 지불하는 비용으로 제대혈제제 관리에 소요된 비용을 말한다.

보건복지부는 17일 개최된 ‘제대혈위원회’에서 기증제대혈제제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백혈병이나 중증재생불량성빈혈 등 난치성 혈액질환의 환자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기증제대혈제제 1unit의 공급비용을 현행 800만원에서 400만원(2units의 경우 1200만원 → 600만원)으로 인하하기로 결정하였다고 밝혔다.

제대혈은 보관 목적에 따라 본인이나 가족이 활용할 목적으로 보관하는 가족제대혈과, 불특정 다수가 활용할 목적으로 대가없이 기증받아 보관하는 기증제대혈로 구분되는데, 이번 가격인하 적용 제대혈제제는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는 3개 지정 기증제대혈은행*에서 공급하는 기증제대혈제제가 그 대상이다.

2001년부터 2012년까지의 이식건수를 기준으로 할 때 전체 보관량 대비 우리나라의 가족제대혈 활용비율은 0.04%에 그치고 있는 반면, 기증제대혈 활용비율은 1.3%로 기증제대혈이 가족제대혈보다 약 30배 이상 이식에 활용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도 기증제대혈의 추가 확보를 통해 백혈병 등 난치성혈액질환 치료 및 연구 활용도가 높은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대혈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