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전국오월창작가요제’가 오는 16일 오후 7시 광주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앞 민주광장에서 열린다.

전국오월창작가요제는 광주광역시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오월음악·오월창작가요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한다. 전국에서 총 448개 팀의 547곡이 접수했으며 1차 음원과 서류 심사, 2차 현장 예선을 거쳐 본선 무대에는 최종 10개 팀이 10곡을 가지고 오를 예정이다.

본선에 진출한 팀과 곡명은 ▲우애와 평화의 삶을 살아갈 것이라는 희망을 담은 중년시대(김포)의 ‘다시 부르는 노래’ ▲공감과 위안의 메시지를 브라질 악기에 담아내는 프리마베라(서울)의 ‘봄에 부치는 편지’ ▲최저임금에 대한 고용인의 생각을 솔직하게 풀어낸 예술빙자사기단(인천)의 ‘최저임금블루스’ ▲우리가 선택한 사람에 대한 책임과 무게에 대한 생각을 담은 씨소울(서울)의 ‘선택의 무게’ ▲넘치는 광고 속에서 정보보다는 돈 버는 것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현실과 광고주들을 꼬집은 투스토리(서울)의 ‘적당히 좀 합시다’ ▲아름다운 현재의 삶을 놓치지 않고 누리고 즐겨야 한다는 생각을 노래한 스트릿건즈(김포)의 ‘꽃이 져서야 봄인 줄 알았네’ ▲5·18민중항쟁에 대한 의지와 의로움을 기리는 마음을 담은 김은진(광주)의 ‘바람언덕(내게 오는 길)’ ▲변함없이 늘 곁에 머물며 위로해 주는 기타를 의인화해 고마운 마음을 담은 음치박치(파주)의 ‘기타맨(딩딩딩)’ ▲대기업의 체인점으로 골목 상권이 장악되는 현실을 양장점 주인의 마음으로 노래한 바야흐로(안양)의 ‘양장점’ ▲직업을 잃은 아버지에게 힘내라고 응원하는 아들의 마음을 담은 나은오늘(수원)의 ‘우리아빠 코 골아요 드르렁드르렁’ 등이다.

올해는 시대와 호흡하는 젊은 정신, 부조리에 맞서는 저항정신, 자유정신,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추구하는 공동체 정신 등 응모 주제에 따라 사회 비판적이고 현실적인 삶의 이야기를 담은 노래가 많이 접수됐다.

특히, 5·18이 광주만의 것이 아닌 세대와 계층 사상과 정견을 떠나 모든 사람들의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진행, 대구와 광주의 시민연합합창단 200명의 ‘님을 위한 행진곡’ 합창으로 본선의 첫 무대를 연다.

경연 결과 대상 1개 팀에는 광주광역시장상과 1000만원, 금상 1개팀에는 500만원, 은상 1개팀에는 300만원, 동상 1개팀에는 200만원, 장려상 6개 팀에는 100만원의 창작지원금이 지급된다.

자세한 사항은 오월창작가요제 사무국(062-682-0518)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