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외국 사이트를 이용한 상품구매(해외직구)와 관련해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며 26일 주의를 당부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직구 관련 상담은 총 334건으로, 지난해 전체의 271건보다 23.3% 늘었다.

불만 유형별로는 배송지연이나 오배송 및 분실 등 배송관련 내용이 25.7%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품불량이나 파손 또는 사후 서비스 관련 불만이 17.7%, 취소·환불 지연이나 거부가 16.2%, 결제관련 불만이 11.4%로 나타났다.

배송이나 연락두절·사이트폐쇄 등과 관련한 불만은 감소했지만 반품·취소 수수료 관련 불만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 불만이 발생한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26.6%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컴퓨터, 휴대전화를 포함한 정보기술(IT) 기기 관련 불만은 13.2%, 가방·신발 등 잡화관련 불만은 11.1%로 드러났다.

이 밖에 도서, 완구, 스포츠용품 등의 취미용품 관련 불만은 8.7%, 가구, 조명기기와 같은 생활용품 관련 불만은 3.6%의 비율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무료 경품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혹한 후 대금을 요구하는 사이트로 인한 피해 사례도 잦은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가 외국 쇼핑몰을 이용하다가 무료 상품을 준다는 광고를 보고 주소, 이름, 전자우편 등을 입력하면 '구매'나 '결제' 버튼을 누르지 않았음에도 업체 측이 물건을 배송해놓고 대금 납부를 독촉하는 식이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이런 사례는 지난 8∼9월에만 7건이 접수됐다. 이에 따라 소비자원은 다음 달 해외직구를 포함한 국제거래 관련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거래소비자 포털'을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