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자격시험인 '재경관리사' 및 ‘회계관리 1급’ 자격증은 관련학과 전공자들뿐 아니라 상경계열 학생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특히 재경관리사 자격증은 회계, 세무 관련 업무에 취업 또는 이직 시 높은 가산점이 부여되는 회계세무 분야의 필수 스펙으로 인정받고 있다.

강남권역 서초동에 위치한 아이파경영아카데미(AIFA)는 세무사 학원으로 명성이 높은 회계, 세무, 경영분야 전문 교육기관으로 13주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곳이다. 재직자 중심의 세무사학원 운영을 통해 축적된 교육서비스품질 노하우를 ‘재경관리사’ 및 ‘회계관리 1급’ 현장 수업으로 그대로 연결 시켜 꾸준히 합격생을 배출해 내고 있다.

특히 아이파경영아카데미를 통해 회계관리1급,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수강생들은 자연스레 아이파 대표 교육과정인 세무사시험을 대비하는 세무사종합반을 수강 하며 본인의 역량을 한층 더 향상 시키는 동기까지 얻어내고 있다.

재경관리사 자격시험은 회계, 세무, 원가, 경영관리 등 재경분야의 전문가임을 평가하는 해당 분야의 상당히 공신력 있는 자격증으로 본 자격시험을 통과하게 되면, 기업의 재경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관리함에 있어 모든 이론적, 실무적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받게 된다.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중에는 재직자가 상당수 있는데 이는 회계세무 실무능력 향상이라는 목적에 걸맞게 시험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들이 곧바로 실무에서 활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취업 이후 해당 분야의 실질적인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데에 아주 유용한 자격증으로 인사담당자가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선정된 바 있다.

재경관리사 시험합격은 전공여부, 선행학습 수준, 시간과 노력 투자의 정도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겠지만 출제범위 등을 고려할 때 그리 만만한 자격증은 아니다. 회계세법 관련 자격증 중에서 가장 어려운 회계사, 세무사 다음으로 높은 난이도의 시험으로, 다루는 내용 또한 세무사 시험의 대략 60~70% 이상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세무사 시험을 염두하고 있는 이들에게 본격적으로 세무사 시험 준비에 앞서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관리회계 등 세무사 시험의 주요 3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체계를 잡는데 최적의 학습이 되기도 한다.

특히 작년까지 연 5회로 시험이 진행됐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1회가 늘어난 연 6회로 진행된다. 시험 합격의 기회가 많아진 셈이다. 취업이나 이직을 위해 재경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2016년도 상반기 공채 전에 자격증을 취득해 놓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이번 3월 26일 시험이다.

아이파에서는 매 시험에 대한 오프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있으며, 3월 시험 대비과정으로 오는 1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재경관리사 및 회계관리1급 과정이 개강을 앞두고 있다. 특히 재경관리사 교육과정은 직장인들이 퇴근 후 수강이 용이하도록 저녁 7시 반부터 10시 반까지 운영되는 저녁과정과 대학생 또는 실업자들을 위한 지원이 가능한 오전과정으로 나누어 개강될 예정이다.

재경, 회계 자격증 시장의 경우, 대부분의 교육기관들이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보다는 온라인 강의만을 판매하는 경우가 상당수다. 또한 수험생들이 독학이나 스터디를 통해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적인 시간이 많지 않고 업무에 바쁜 직장인들의 경우 이러한 학습 방법으로는 한계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는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해야 하는 직장인들이 집중적으로 학습에 몰두할 수 있게 지원하는 데 특화된 회계, 세무, 경영 전문 교육기관이다. 2016년도 재경관리사, 회계관리1급을 포함해 회계원리, 중급재무회계, 세법개론外 53개 과정이 근로자 카드제 과정으로 승인 받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노동부 환급과정(국비지원)을 운영으로 회사지원(재직자 훈련=사업주 위탁) 혹은 개인지원(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근로자 내일배움카드)인지에 따라 최대 100%까지 수강료가 지원돼 재직자들의 경제적 비용까지 대폭 줄여준다. 재직자 뿐만이 아니다. 재경관리사 및 회계 관리1급 과정은 실업자 국비지원 대상 교육과정(실업자 내일배움, 취업성공패키지)으로도 인정받음에 따라 실업자들 또한 최대 100% 수강료가 지원되어 경제적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모든 오프라인 교육에 대한 고화질 온라인 복습 동영상이 무료로 지원되고 조용한 자습실, 스터디룸, 그리고 재경관리사 인강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실 등 쾌적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