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거래사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실시하는 가맹거래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실무수습을 수료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한 국가자격사를 말한다. 아직 우리나라의 가맹사업은 거의 외식업 분야에 치중되고 있지만 점차 학원, 사진, 미용업, 꽃집, 인테리어, 극장 등의 일반적인 서비스업종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고 그밖에 물류, 유통업종을 비롯해 최근에는 IT, 컴퓨터 프로그램 등 정보통신 분야에 이르기 까지 여러 산업분야로 그 대상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전망이 밝은 자격증으로 평가 된다.

가맹거래사는 가맹사업의 사업성 검토, 가맹사업당사자에 대한 교육·훈련,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의 작성 및 수정에 관한 상담이나 자문, 분쟁조정신청대행, 정보공개서 등록신청대행 등 가맹사업 전반에 대한 경영 및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가맹거래사의 업무는 특허-상표 등 지식재산권과 계약법, 부동산, 마케팅, 세무, 노무 등 여러 분야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가맹거래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가맹거래사가 운영하는 사무실이나 법인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 등 공기업에 공채로 취업할 수 있으며 각종 프랜차이즈기업의 본사 등 가맹본부에 취업할 때에도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다. 또한 개인 사무실을 내거나 법인설립을 통해 창업을 하고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가맹거래사 시험은 1,2차 시험으로 구분돼 있으며 1차 시험은 경제법, 민법, 경영학 세과목으로 객관식 5지 선택형(과목당 40문제)으로 평가한다. 2차 시험은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령 및 실무, 가맹계약에 관한 이론 및 실무로 주관식 논술형 및 서술형(논술형 1문제 및 서술형 2문제)으로 평가 한다. 제1차 시험 및 제2차 시험 공통으로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해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자로 결정된다. 1차 시험은 매년 5월, 2차 시험은 매년 8월에 진행되며 응시 원서접수는 시험 한 달 전에 진행 된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 학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인 이아이파(www.e-aifa.co.kr)에서는 가맹거래사 시험을 준비하고자 하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올해 2월 가맹거래사 on-line 합격보장 패키지 과정을 론칭 했다. 합격패키지 구성은 정규강의 이론 수업과 더불어 적중률 높은 문제만 추려서 제공하는 기출문제 풀이과정을 추가 구성하고 있으며, 전 과목 교재가 무료로 증정 된다.

더불어 수강기간을 신청일로부터 450일 제공해 줌으로써 16년 1차 시험 불합격 시 17년 1차 시험도 대비 할 수 있도록 했다 한다. 이외에도 엔제리너스 커피쿠폰, 수험생 필수품 스탑워치, 학습용품, 영어수강권도 추가로 지원한다. 60만원 상당의 강의 컨텐츠를 19만원으로 대폭 할인하고 가맹거래사 시험 합격시 1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신동근 대리는 “무엇보다 가맹거래사 대표 강사진을 섭외해 교육과정을 개설 할 수 있어 단기간에 전국 최다 합격생을 배출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민법의 민일교수(고려대학교 법학 석사) 경영학의 김성만교수(연세대학교 경영학 석사), 경제학의 허성호 세무사(고려대학교 경제학 석사)가 열정적으로 직접 강의를 진행하며 언제든지 가맹거래사 시험에 대한 비법 및 전략을 제공할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

특히 아이파경영아카데미 ‘이러닝 교육센터’에서 제공하는 가맹거래사 동영상 콘텐츠는 현장 열기를 그대로 옮기고자 최신 촬영기법 및 편집시스템으로 만들어졌으며 PC뿐 아니라 모바일로도 동시에 수강 할 수 있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는 2002년 설립돼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등 다수 공공기관과 업무 협약을 맺고, 현재 연간 만 오천여 명의 수강생과 총 만여 곳의 회원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 경영교육기관이다. 아이파경영아카데미(AIFA)의 교육사업으로는 ‘세무사 전문 학원’, ‘전산·재경 자격증 교육센터’, ‘기업실무 교육센터’, 온라인 교육과정을 자체 운영하는 ‘E-아이파’가 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으로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세무사, 경영지도사, 재경관리사 과정이 있으며, 강남권역 최대 규모와 시설로 운영 된다.

한편 아이파경영아카데는 46회 납세자의날 성실납세상(구순서 대표)을 국세청으로부터 수상해 투명한 기업으로 화제를 모았으며, 2008년부터 올해까지 정부 지원 사업에서 9년 연속 우수훈련 기관(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 선정됐고, 지원 사업 훈련 결과 교육만족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더불어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평가 최우수 A등급(노동부) 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다.

2015년도 300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리서치가 진행돼 총 2,452명의 소비자들이 리서치에 참여한 한국경제 비지니스가 주최하는 ‘2015 고객이 신뢰하는 브랜드 대상’에서 아이파경영아카데미가 교육(회계·경영)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