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뉴트리코어>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업무능력,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뿐 아니라 비만이나 다양한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야근이 잦은 직장인이나 학원에서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수험생은 아침 일찍 일어나 식사를 챙기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때문에 바쁜 아침 시간에 균형 잡힌 영양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식사대용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시리얼

가공된 곡물에 찬 우유를 부어먹는 시리얼은 대표적인 식사대용품이다. 곡물에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을 첨가해 적은 양으로도 균형잡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영양분이 다량 함유된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다. 다만 설탕 함량이 높은 시리얼은 비만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 두유

콩을 갈아서 만드는 두유는 간단히 마실 수 있어 편의성이 높고, 유당불내증이 있어 우유를 꺼리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두유의 원료로 흔히 사용되는 ‘탈지대두’는 콩에서 일부 성분을 제거한 것으로 콩의 온전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고, 시리얼과 마찬가지로 당분 함량이 높은 제품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두유를 섭취할 때는 콩을 통째로 갈아 넣은 콩전두유 방식인지, 합성 첨가물을 일절 사용하지 않은 무첨가 두유인지, GMO 콩이 아닌 100% 유기농 국내산 콩을 사용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쉐이크

다양한 식재료를 간편하게 한 번에 먹고 싶은 사람이라면 쉐이크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쉐이크 제품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대체로 다양한 곡물을 말린 후 분쇄한 분말을 물이나 우유, 두유에 타서 먹는 것이 보통이다. 쉐이크 제품은 제조 과정에서 곡물을 말릴 때 열풍건조방식을 사용하면 열에 약한 일부영양분이 파괴될 우려가 있으므로 낮은 온도에서 수분만을 제거하는 진공동결건조방식을 채택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인증받은 농가에서 생산한 100% 친환경 원료만을 사용한 제품도 등장했다.

아침식사를 거르면 사람에 따라 길게는 18시간동안 아무 것도 먹지 않는 상태가 된다. 이러면 영양분이 부족해 오전 시간 업무 능력이 떨어질 수 있고, 점심 식사에 폭식을 해 위장 장애나 비만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바쁘더라도 다양한 식사대용품으로 아침 식사는 꼭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