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지날 때 달리던 속도 그대로 주행하면서 안전하게 통행료가 납부되는 ‘다차로 하이패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현재 1개 차로에 설치된 하이패스를 2차로 이상으로 확대‧설치하는 것으로서 하이패스 통과 시 본선과 같은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설치된 고속도로 하이패스는 대부분 기존의 요금소를 개량해 설치했기 때문에 차로 폭이 좁아, 시속30km로 속도를 제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교통 흐름 개선 등 도입 효과가 큰 요금소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올해는 제2경인고속도로의 남인천, 남해고속도로의 서영암과 남순천, 경부고속도로의 북대구 톨게이트 모두 4곳에 2차로 하이패스가 구축된다.

2018년~2019년에는 교통량이 많은 3차로 이상의 수도권 고속도로 본선 요금소 중심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본격 구축할 예정으로 대상지역은 경부고속도로 서울,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 중부고속도로 동서울 등 13곳 톨게이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다차로 하이패스 도입으로 하이패스 차로 폭이 확대돼 더욱 안전해지고, 지·정체 개선 효과도 클 것”이라면서 “주행 중에 자동으로 통행료가 부과되는 스마트톨링(Smart Tolling) 시스템도 2020년까지 차질 없이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