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 이아름 기자] KT는 20일 오전 광화문 사옥에서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실감형 미디어(VR/AR) 사업 전략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에서 KT는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 규모를 약 2000억에서 1조원 규모로 확대한다는 비전을 세우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한 VR/AR 생태계 활성화 비전을 발표했다.

먼저 KT가 보유한 5G 등 네트워크 기술과 ICT 역량을 토대로 유통 및 오프라인 공간 사업을 선도하는 GS리테일과 공동 투자를 진행해 3월 초 서울 신촌에 도심형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를 개관한다.

VRIGHT에는 세계적인 1인칭 슈팅게임 ‘스페셜포스’를 VR게임으로 재탄생시킨 ‘스페셜포스 VR: UNIVERSAL WAR’와 플라잉 제트(Flying Jet) 등 약 50여종의 VR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직영점 및 가맹점 형태로 실감형 미디어 체험 공간 사업을 2020년까지 200여개 지점으로 확대해 VR/AR 시장 활성화의 어려움을 정면으로 극복,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또 실감형 미디어 플랫폼 개발과 콘텐츠 제공을 통해 현재 중소 VR방 사업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등 상생 방안을 추진한다.

아울러 일체형 HMD(Head Mounted Display)를 포함한 개인형 VR극장 서비스를 연내 출시해 집에서도 편하게 VR영상 시청이 가능하게 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KT 미래사업개발단 고윤전 단장은 “향후 5G 시대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VR/AR 서비스 및 콘텐츠 사업을 지속 추진해 2020년까지 국내 실감형 미디어 시장 규모를 최대 1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고객들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5G 킬러 콘텐츠로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