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최근 필라테스는 다이어트만이 아닌 자세교정과 체형교정에 탁월하다고 알려지면서 학생터 직장인, 심지어 나이 지긋한 노인까지 남녀노소 배우고 있는 운동이다. 필라테스의 이러한 대중화는 필라테스 시장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목적으로 센터를 방문해 잘못된 자세 습관과 식습관까지 관리 받아 건강한 신체까지 얻을 수 있는 효과가 필라테스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수료하지 않은 센터에서 필라테스를 배우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때문에 충분히 자신이 다닐 센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운동을 해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를 정확히 강사에게 전달한 다음 꾸준히 다니는 것이 중요하다.

인천 영종도 인근 하늘도시에 위치한 EM기구필라테스는 전문적인 교육 과정을 수료한 정구완, 염은미 공동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믿을 수 있고 전문적인 필라테스 센터다. 부부가 운영하고 있어 보다 친근하고 편안하게 가르칠 수 있다는 장점과 필라테스 기구를 통해 효과적인 운동을 제공하고 있어 사람들의 인기가 높은 곳이다. 두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진 - EM기구필라테스 정구완 대표(하민호 기자)

EM기구필라테스는 어떤 곳인지?
- 1:1 개인레슨과 2:1 듀엣레슨만 있는 개인룸 형식의 필라테스 스튜디오다. 서울 지역에는 개인룸 형식 스튜디오는 오피스텔에 입점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저희는 프라이빗하게 오직 운동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개인룸 형식의 센터로 운영 중이다. 저희 둘다 필라테스 강사로 활동하다 부부가 직접 강사로 활동해 가르치는 개인 케어 90% 이상은 운동에 만족하는 제대로 된 필라테스 센터를 만들고 싶어 EM기구필라테스를 만들게 됐다.

주로 오시는 분들은 재활이 필요하신 분들이 많이 찾아주신다. 재활의 목적으로 오신 분들 같은 경우 몸을 인지하고 자신의 몸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혼자서도 운동이 가능 하도록 사후 관리까지 관리를 해드리고 있다. 그 다음은 다이어트나 미용 목적으로 오시는 젊은 분들이 많다. 아무래도 지역이 공항 쪽이라 승무원 분들이 대부분이다. 어깨나 목, 등이 아파서 케어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신다. 기본적으로 저희는 2:1 듀엣레슨과 1대1 개인레슨 위주로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운동이 가능하다. 운동으로 불가능한 부분은 병원에도 직접 보내드리거나 권유를 드린다.

사진 - 교육 중인 염은미 대표(EM기구필라테스 제공)

EM기구필라테스만의 특별한 점이 궁금하다.
-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외부 강사를 채용하지 않고 원장 부부가 직접 진행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별한 점이다. 다이어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트레이너로 활동했던 경력을 살려 식단 조절까지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 또한 소규모 센터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집중적으로 꼼꼼하게 운동을 봐드릴 수 있다는 점이다. 

필라테스는 해부학의 기초 아래 굉장히 정확한 운동이다. 때문에 경력을 떠나 계속해서 끈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필라테스에 대한 지식, 몸에 대한 이애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티칭 방식 같은 부분도 틀에 박히지 않게 항상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것들을 갖추기 위해 저희는 회원에 맞게끔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우리의 몸은 그날그날 컨디션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업에 참여한 회원의 상태를 인지해 똑같은 동작이어도 운동 방법과 강도를 다르게 진행하고 있다. 이는 잘 가르치는 강사가 되고 싶다는 저희만의 신념이 확고하기 때문이다.

사진 - EM기구필라테스 내부 모습(하민호 기자)

마지막으로 목표가 있다면?
- 필라테스가 대중화가 많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비싼 운동이라는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다. 저희는 이런 선입견과 편견을 깨고 싶어 금액적인 부분에서 파격적으로 책정해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필라테스 보급을 우선시 생각해야 된다는 저희만의 생각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로 몸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찾고 돈을 아끼기 보다는 필라테스가 나에게 딱 맞고 몸이 점점 좋아지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하고 싶다.  

운동마다 운동법이 모두 다르지만 운동 안에서만이 아닌 더 나아가 센터 안에서 국한되지 않은 센터로 발전시키고 싶다. 미국 같은 경우 아픈 분들이나 국가대표, 골프 선수들을 교정 해주는 교정 웨이트라는 것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는 부족한 것으로 알고 있다. 분야를 정확히 나누기는 어렵지만 저희가 찾아다니면서 교정 웨이트를 직접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사람들에게 좋은 이미지로 꾸준히 남는 다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이다. 저희 역시 좋은 이미지도 기억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중이고 가장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정말 진심으로 다가와 운동을 가르치는 구나라고 느끼는 것이 저희가 정말 원하는 강사의 모습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한다.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지금과 같은 마음으로 운동을 진행하고 필라테스 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 저희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회원들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조력자 역할로서 즐겁고 재미있는 운동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