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하민호 기자] 남녀를 불문하고 뷰티 분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나만의 개성 있는 헤어스타일을 찾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인터넷 매체를 통해 미용과 관련한 무수히 많은 정보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다. 때문에 요즘은 자신이 찾은 정보를 토대로 헤어샵이 아닌 가정에서 염색이나 펌 등을 시도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뽐내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인터넷 매체를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미용 정보들에 대한 확실한 검증은 반드시 필요하다.

안양시 동안구에 위치한 머리하는남자는 특별한 이름만큼 자신들만의 특별함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높은 신뢰도와 만족감을 선사하고 있는 헤어샵이다. 박철형 원장을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고객을 사랑과 정성으로 대하고 있다. 박 원장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최신 트렌드에 앞장서고 있는 머리하는남자는 어떤 곳인지?
- 대한민국에서 19살 디자이너로 시작해 약 3년간 SNS활동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년 5월 스물셋이라는 최연소 나이로 매장을 오픈했다. 저희 매장의 컨셉은 솔직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저를 포함해 직원들 모두 어린 나이에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이론적인 부분과 실무적인 부분을 전문적으로 배웠기 때문에 시술 뿐 아니라 시술에 사용되는 약품이나 그 약품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등의 고객이 잘 모를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드린다.

또한 제품 개발도 꾸준히 하고 있다. 현재 샴푸부터 트리트먼트, 에센스를 자체 개발해 사용하고 있다. 미용업에 종사하는 분들이나 일반인 분들 모두 화장품을 구입할 때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처럼 헤어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모발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다. 모발의 손상도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 모발 건강에 좋다. 피부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머리도 소중하게 생각해줬으면 한다. 제품을 직접 개발하는 이유도 내 모발에 어떤 약품이나 제품을 써야하는지 알려주고 널리 알리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상담은 자세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클레임이 적은 편이다. 모발 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손상이 심한 모발은 손상도 위주로 상담이 들어가고 고객에게 자신의 모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1:1 맞춤 상담으로 진행된다.  

시술 뿐 아니라 교육도 진행한다고 들었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린다.
- 1년 6개월 기간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 5년 정도의 디자이너 양성 기간이 있는데 저희는 디자이너 양성 기간이 짧다. 일하는 기간이 채워져야 다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월 별로 교육을 11번 정도 진행해 배우는 만큼 빨리 올라갈 수 있는 시스템이다.

디자이너 선생님들도 체계적으로 교육해 옆에서 배우는 파트너 친구들이 확실하게 교육을 받게끔 돕고 있다. 또한 10시간 동안 근무하는 시간 역시 디자이너 선생님들 옆에서 자세하게 시술 모습을 볼 수 있어 교육 자체로서의 효과를 발휘한다. 이에 지식적으로나 기술적으로 5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배우지 않아도 빠르면서 실용적이고 탄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 다른 목표가 있을 것 같다.
- 제 2의 미용협회를 만들고 싶다. 저희 매장 간판 옆에 ‘미사’라는 빨간색 로고가 붙어있다. 머리하는남자만의 색깔을 보여주기 위한 심볼이다. 현재 미용업에 종사자 5만 여명 정도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미용하는 사람들’이라는 커뮤니티에서 회원들을 관리하고 있다. 전국 어디를 가도 ‘미사’ 로고가 있는 곳을 방문한다면 같은 서비스와 시술, 만족도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동시에 모든 직원들이 제 교육장에서 교육을 받고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외적으로 고객의 만족도 뿐 아니라 직원들의 삶의 질도 높이는데 크게 일조하고 싶다. 최저 임금이나 휴무 문제가 많이 제기되는데 식사 시간, 쉬는 시간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헤어샵으로 만들고 싶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는다면 미용사라는 인식이 소중하고 멋있는 직업이라고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었으면 한다. 모든 직원들의 최적의 근무 환경을 위해 나름대로의 노력을 앞으로도 기울일 예정이다.

외모도 하나의 경쟁력으로 분류되고 있는 요즘. 헤어는 한 사람의 이미지 개선에 큰 효과를 불어오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치부된다. 머리하는남자는 이러한 시대를 반영해 자신들만의 색깔을 유지하며 최신 트렌드까지 놓치지 않고 있는 수준 높은 헤어샵이다. 자칫 부담스러울 수 있는 헤어샵 분위기를 젊은 에너지로 하여금 힐링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도 느꼈다. 앞으로 그들의 행보에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