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많은 심리상담 및 치료 전문가들은 심리상담센터 및 아동발달센터가 반드시 장애 등의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야만 방문할 수 있는 곳이 아니라고 말한다. 내 아이를 올바르게 키울 수 있는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누군가에게 마음을 털어놓고자 할 때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이다. 하지만 여전히 심리상담센터 및 아동발달센터의 문턱은 높기만 하고 치료라는 단어에 대한 인식도 변하지 않고 있다. 이에 이러한 선입견을 개선하고 심리상담센터 및 아동발달센터의 문턱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 동구 불로동에 위치한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는 언어 및 심리치료 전문 기관으로써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개인별 맞춤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임상과 연구로 끊임없는 발전을 도모하며 심리상담센터 및 아동발달센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있다. 내담자들을 넘어 지역 복지발전을 위해 노력 중인 대구 동구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에서 황경숙 센터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사진 - 대구 동구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 황경숙 센터장

언어치료 및 심리치료 전문기관으로 최상의 만족을 드리고자 노력한다고 들었다.
- 임상현장에 있는 치료사로서 또 학문을 연구하는 연구자로서 여러 센터와 복지관 등에서 근무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이렇게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계를 극복하고 내담자들에게 최상의 만족을 드리고자 대구 동구에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를 개소하게 됐다.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는 언어치료 및 심리치료 전문 기관으로써 내담자에게 필요한 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심리치료(음악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등의 특별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저희는 다년간 여러 영역에서 임상경험을 쌓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심층적인 진단 및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한다. 더불어 체계적인 개인별 치료목표를 수립해 개개인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치료 계획을 시행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사진 - 언어치료, 인지학습치료, 심리치료, 놀이치료 모습.

개인별 맞춤 진단과 심층 분석을 거쳐 아이들 각자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던데.
- 저희 센터는 개인별 맞춤 진단과 사정을 통한 심층 분석을 거쳐 아이들 각자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현재 아이 상황이나 특성에 따라 그룹치료와 1:1 치료로 나눠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표준화된 검사 도구로 검사 진행 시, 아이가 정상발달에 가까운 수치임에도 일상생활에서의 적용이나 확장이 잘 안 될 경우가 있다. 구조화된 상황에서는 소통에 문제가 없지만, 치료실 밖에서나 일반적인 상황에선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낮아지는 것이다.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일상생활에서의 적용과 적응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사회성 향상이 필요한 아이들에겐 그룹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스케줄 조율이 어려운 아이들은 방학기간을 이용해 단기 그룹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저희 센터의 선생님들은 임상과 연구로 끊임없는 발전을 도모한다. 연구에 적합한 사례의 케이스인 경우 보호자의 동의를 얻어 기존에 진행하던 치료와는 무관한 별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저희 센터는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단체(기관) 및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에서 각 아이들에게 적합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계획 및 수립하기 위해 저희 센터에 자문을 구하기도 한다.

사진 - 언어치료, 심리치료, 놀이치료실

‘치료’라는 말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치는 아이들이 아직 많다고 하던데.
- 언어심리발달센터는 우리 아이들을 잘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얻는 공간이다. 저희 센터는 저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가정 내에서도 이뤄져 치료 효과가 극대화시키고자 상담을 통해 부모교육도 진행한다. 부모교육을 통해 양육방법 등 육아에 대한 코칭도 해드린다.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들의 마음도 편안해지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럼에도 ‘치료’라는 말에 대한 선입견 때문에 아이를 데리고 발달센터를 방문하기를 꺼려하는 부모님들이 아직 있다. 그렇기에 요즘은 치료라는 단어 대신 재활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적절한 조기 치료가 이뤄져야 내담자의 진전을 빨리 이끌어 내고 최적화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따라서 심리치료센터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우리 아이에게 맞는 조언을 해줄 전문가를 찾아가기를 권유 드린다.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는 대구 소재의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대학교의 관련 학과 등과 MOU를 체결해 상호교류와 협력을 통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내담자들의 어려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각종 행사 지원 등으로 지역 복지발전을 위해 노력하고도 있다. 이와 같이 내담자들을 넘어 지역사회까지 도움을 확장하려는 다온언어심리발달센터의 노력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