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이혜경 기자] K- POP의 열기는 이제 아시아권을 넘어서서 미주와 유럽권을 휩쓸고 있다. 한국의 음악뿐만 아니라 문화가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면서 뷰티 시장 역시 이미 오래전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아시아권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 뷰티 브랜드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성장 뒤에는 한국의 뷰티전문가들의 몫이 크다. 단순히 손기술이 좋아서가 아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과 기술 교육이 만들어낸 결과일 것이다. 

뷰티직업전문학교 ‘에르모소 김포점’은 뷰티 교육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해오면서 수많은 뷰티전문가를 양성해온 곳이다. 최은숙 원장과 함께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이곳만의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사진 -  ‘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김포점’최은숙 원장

최은숙 원장은 한국의 뷰티 교육에 앞장서왔다. 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김포점에서 근무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 90년대 후반부터 메이크업 전문가로 활동했다. 당시에는 메이크업 전문가들이 뷰티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다. 현장에서 활동을 하다 좀 더 깊이 있는 교육을 받고 싶다는 생각에 프랑스로 유학을 갔다. 크리스찬 쇼보에서 공부를 하고 뷰티 에이전시에서 메이크업 전문가로 활동을 했다. 그 후에 한국으로 들어와서 좀 더 체계적인 뷰티 교육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학교에서도 강의를 하다가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교육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뷰티아카데미를 시작하게 되었고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지금까지 노력해 왔다. 

우수 직업훈련기관으로 선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교육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노하우는 무엇인가. 
- 저희 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 김포점에서는 학생, 주부 등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가 다양한데 모두들 배움에 대한 의욕이 넘친다. 김포 지역 뿐 아니라 인천에서도 많은 분들이 저희 아카데미를 찾아주고 계신다. 전문 미용인으로서 취업이나 창업 또는 미용대학 진로 등 다양한 목적이 있지만 저희 김포점에서는 모두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형 맞춤 교육으로 진행된다. 저희 아카데미의 가장 큰 자랑은 선생님들이다.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갖고 계신 선생님들 덕분에 지금까지 자격증 취득률(80%이상)으로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학생들을 현장에 배출 하고 있다.

사진 - 우수 직업훈련기관‘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김포점’

김포미용학원 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는 일반고 특화 국비 위탁과정을 운영중으로 관내 일반고 3학년 학생들이 미용기술교육을 받기 위해 본교를 찾는다. 1년 수업료, 재료 모두 국비지원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없고 출석률에 따라 수당(약30만원)도 받는다. 또한 신국가자격인 과정평가형 미용자격 취득과정을 국비 무료 수업으로 받을 수 있어서 많은 관심과 지원자들이 몰리고 있다. 

이 과정은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으로 본교에서 국가자격시험을 본다. 뿐만 아니라 본교에서 수업하고 평가한 점수의 50%를 반영하기 때문에 2017년 94% 합격 2018년 96%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 선생님들은 모두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갖추고 있다. 학생과 함께 성장해 온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고, 국가자격증 시험의 합격률이 높다.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열정이 높기에 저희 김포점은 특히 취업률이 70%로 높고 창업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사진 - ‘에르모소뷰티직업전문학교김포점’ 내부 모습

관련학과와 산학협력체결, 위탁 교육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 다양한 대외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들었다. 
- 저희 에르모소는 실무자 교육, 국비위탁, 일반고 국비위탁 등 다양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 김포시에서 주관하는 진로박람회, 진로체험이 가능한 기관이다. 대형 기획사와 협업을 맺어 학생들이 현장에서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미인대회, 뮤지컬 공연 등 다양한 현장에서 직접 배운 것을 실현해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노인회관, 군부대를 중심으로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봉사를 통해 사회에 재능을 기부하면서 실력을 다듬을 수 있는 현장 실습의 기회가 되고 있다. 저희 아카테미를 수료하고 실제로 미용실을 오픈해서 일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 이 분들이 실질적으로 창업 후 직원 채용이 필요하면 저희에게 우선적으로 연락을 해주고 바로 취업으로 연결되고 있다. 

또한 저희 에르모소를 거쳐 창업한 선배를 초빙해 취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부터 취업, 창업 등 실제로 겪었던 경험과 노하우를 선배들로부터 들을 수 있는 자리로 이를 통해 배움의 열정과 자신감을 얻고 있다. 3년 전부터는 일반고 특화 국비위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저희 아카데미에서 위탁 교육을 받은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찾아 현장 취업을 하거나 미용대학에 진학한 경우도 많다. 이렇듯 전문인으로서 자신의 삶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해 왔다.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고, 사람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일이 바로 뷰티 전문가들이다.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하면서 미용은 더욱 주목받는 직업군이 되고 있다. 당당한 뷰티 전문가를 꿈꾸는 이들이 있다면 ‘에르모소 뷰티직업전문학교 김포점’을 찾아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