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4차 산업혁명은 교육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무엇보다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방면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들이 새롭게 마련되고 있다. 이제는 과정 중심의 교육과 아이들 각자에게 맞는 효율적인 공부법이 중요하며, 미래에 우리 아이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는 해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가운데 대구 성서 이곡동에 위치한 이한수학학원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진행하는 중등, 고등 수학입시 전문 수학학원이다. 수학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시키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학생들과 관련된 지식을 토대로 수업을 진행한다. 성서 이곡동 이한수학학원에서 이창헌, 한경민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이창헌(우), 한경민(좌) 원장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들었다.
- 이한수학학원은 중등수학, 고등수학을 내신 및 입시에 대비해 교육하는 전문 수학학원이다. 우리 이한수학학원은 수학교육에 대한 큰 열정을 갖고 있는 두 명의 선생님이 다양한 경험과, 수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으로 학생들에게 수학을 전달하고자 시작한 공간이다. 

더불어 저희는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국가차원의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수학 교수-학습이론, 교육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학적 이론을 토대로 시스템을 구상했다.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창의융합능력, 추론능력 등의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기 위한 논의와 연구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특히 문제해결능력은 수학의 핵심이다. 이에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해 폴리아의 문제해결이론을 기반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 

사진 - 중등수학, 고등수학 수업 모습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은 학생들과 밀접한 지식을 토대로 가르친다고.
- 이한수학학원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는 확고한 교육철학을 실현하고자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학생들과 밀점한 지식을 토대로 가르친다. 이러한 이해 방식을 “관계적 이해”라고 하는데, 이러한 이해방식은 사고가 유연하게 흘러갈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중등부는 자유롭게 사고하고 대외적인 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도록 지도함과 동시에 수학의 기본을 탄탄하게 잡아나가며 학생 각자에게 맞는 과정을 차근차근 진행한다. 또한 교육 심리학에 입각한 “파지-망각관계 이론”을 적용, 진도 후 1단계 문제로 즉시 복습에 들어간다. 매 소단원 마무리 후엔 소단원 테스트를 진행한다. 

고등부는 학생들 실력에 따라 교재를 선택하고, 오답 풀이를 통해 수학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시험기간, 교과서와 부교재 모두 풀이하고 시험대비 모의고사를 실시한다. 고3은 EBS 수능특강과 기출분석으로 내신과 수능을 완벽하게 대비한다. 이런 이한수학학원의 효율적인 교육방식은 학생들의 성적 및 실력을 향상시켜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 - 수학학원 내부 독서실 모습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로 성장시키는 것이 교육의 목표인 것 같다.
- 수학은 중등부터 고등까지 계속 연결되기에 제대로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 문제를 풀더라도 정확하게 개념을 이해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심화문제도 막힘없이 풀어낼 수 있다. 이에 저희 수학학원은 학생들에게 수학적 개념과 그 지식의 필요성을 제대로 이해시키고 설명한다. 학생들이 지식을 안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점차 단계를 밟아나가 성취감을 느끼고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얻도록 말이다. 

더불어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지치지 않고 시기에 맞는 공부를 이어나가면서 목표한 바대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기에 저희는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멘토가 되어 자주 자주 소통하며 아이들이 공부에 대한 동기를 얻고 흥미를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도록 이끈다.

이한수학학원은 빔 프로젝터를 활용한 효율적 칠판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업 당 정원을 6명으로 구성해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학원생들이 언제든 자유롭고 편안하게 와서 공부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독서실을 무료로 제공하고도 있다. 확고한 교육철학으로 수학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시키고,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들로 만드는 성서 이곡동 수학입시학원 이한수학학원의 올바른 교육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