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아이의 발달과 성장엔 환경이나 유전 등의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아이는 부모에게 너무도 큰 행복이며 기쁨이지만 아이를 양육하는 과정은 녹록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아이 양육은 엄청난 인내심과 노력, 책임감을 요구한다. 더불어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키기 위해선 부모뿐만 아니라 주변의 배려와 관심, 사랑이 필요하다. 이에 부모들은 심리상담 및 치료센터에 대한 선입견을 배제하고 양육에 대한 도움을 구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세종시에 위치한 새롬이화아동발달센터는 아이들의 바르고 밝은 성장을 이끌어내는 공간이다.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사회성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새롬이화아동발달센터는 효율적인 치료 방향성을 위해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세종시 새롬이화아동발달센터에서 언어치료사 이유나 원장과 함께 보다 자세한 얘기를 나눠봤다.

사진 - 언어치료사 이유나 원장

아이들의 바르고 밝은 성장을 이끌어내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들었다.
- 세종시 새롬이화아동발달센터는 아이들의 바르고 밝은 성장을 이끌어내는 공간이다. 본 센터는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사회성그룹치료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추후엔 인지치료도 추가할 계획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가들이 진행 중이다. 

특히 사회성그룹치료 같은 경우엔 각기 다른 영역인 2명의 전문가들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목표에 맞게 설정해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케어하고자 소수정예로 수업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빠른 적응이 가능하도록 유치원이나 학교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 수업을 진행한다. 

사진 - 언어치료실, 심리치료실 등 내부시설

아이들을 보다 면밀하게 이해하고자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고.
- 아이들은 스펙트럼 안에서 다양한 행동 양상을 보인다. 때문에 적립한 이론을 어떤 방식으로 임상에 적용하느냐가 몹시 중요하다. 본 센터는 전문적이고 정확한 평가를 내리고 결과를 토대로 치료 방향을 잡는다. 그리고 아이들의 특성, 기질, 성향 등을 정확하게 파악해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비슷한 행동을 보일지라도 그 이유와 원인은 아이들마다 다르다. 따라서 아이들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다방면으로 관찰해야한다. 본 센터는  언어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사회성그룹치료 등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아이들을 관찰한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컨퍼런스를 진행해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며 명확한 원인과 이유를 분석한다. 

사진 - 사회성그룹치료에 특성화한 모습

아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해 전문가로서 조언 한 마디 하자면?
- 아동발달센터, 심리치료센터의 문턱은 예전에 비해선 많이 낮아졌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주변 시선과 선입견 때문에 아동발달센터, 심리치료센터의 방문을 주저하는 부모님들이 있다. 아이들의 발달에는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한다. 그래야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아이들 성장에 있어서 양육태도와 환경 역시 중요하다. 아이들에겐 반드시 주양육자가 필요하다. 아울러 부모는 통일된 양육태도를 보여야한다. 센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양질의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받아도 아이들의 양육 환경이 변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때문에 부모님들도 적극 참여해 양육 환경을 개선시켜야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