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국경이 없는 글로벌시대로 접어들면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려는 움직임은 더욱 바빠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인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발굴하기 위해선 경쟁력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경쟁력 있는 교육에서 갖춰야 할 것은 창조적 사고능력과 급격한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계발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학생들의 수준이나 특성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이 빈번하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할 뿐이다. 때문에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읽고 그에 맞는 새로운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천안시 불당동에 위치한 마스터수학학원은 하향평준화를 염려하며 이를 해결하고자 학생들에의 진정한 실력을 키워주는 수학원이다. 체계적인 개별맞춤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마스터수학학원은 학생들의 진도와 수준에 맞게 커리큘럼을 구성한다고 한다. 자기주도적학습관을 기르는 환경을 조성해 학생들 실력 및 성적을 향상시키는 마스터수학학원에서 표지훈 원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사진 - 천안 불당동 마스터수학학원 표지훈 원장

천안 지역의 하향평준화를 염려하고 있다 들었다.
- 평준화정책은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을 제공받는데 큰 의미가 있다. 하지만 학생들은 학력격차가 반드시 존재한다. 따라서 학력격차가 있는 학생들에게 진행되는 획일적인 수업은 학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된다. 학습의 흥미를 잃은 학생들의 성적은 당연히 떨어지게 된다. 학교는 이러한 학생들을 고려하여 내신을 잡고자 시험 수준을 덩달아 낮추게 된다. 학생들은 비교적 쉬운 내신으로 인해 더욱 학습을 하지 않는다. 악순환의 연속이다.

현재 천안 지역은 이러한 흐름으로 하향평준화가 됐다. 때문에 아무리 내신이 좋다고 할지라도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기가 어렵다. 학생들의 좋은 성적이 노력이 아닌 환경에 의해서 만들어진 결과이기 때문이다. 대입은 전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경쟁이다. 때문에 목표를 이루고 대입에 성공하려면 자신의 성적에 안심하지 말아야 한다.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온다는 이치를 마음에 새기며, 결단력을 갖고 경쟁 속으로 뛰어들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제시할 해결책이 있다면?
- 평준화된 상황 속에서 부모님들의 걱정이 깊다. 현재 일반고와 특목고라는 선택의 기로에 서서 상담을 원하는 부모님들이 많다. 저는 상담을 통해 부모님들에게 과감하게 특목고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비록 내신등급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올지 몰라도 그 대신 학생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배울 것이고 좋은 동기부여로 자리 잡을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사항은 아니다. 압박되는 환경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학생들에 한해서다. 

공부하는 습관도 중요하다. 수동적인 자세로 선생님이 전달하는 지식을 주입하는 것보다는 능동적인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한다. 더불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하는 자기주도적인학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이렇게 형성된 공부 습관은 진정한 실력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마스터수학학원은 진정한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자기주도적인학습관을 형성시키고 있다고.
- 마스터수학학원은 체계적인 개별맞춤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본 학원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과 더불어 진도와 실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커리큘럼을 제시한다. 또한 더욱 세심한 학생 관리를 위해 수업 정원은 6명까지만 받는다. 

뿐만 아니라 마스터수학학원의 선생님 한분 한분은 중학생부터 고3학생까지 모두 책임지고 있다. 이는 대입을 준비하는 최종단계에서 학생들의 필요한 부분을 캐치해 그에 맞는 방향을 잡기 위함이다.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 역시 모든 문제를 풀어주지 않는다. 탄탄한 바탕을 갖도록 개념을 충분히 설명한 후 학생들 스스로 이해하고 문제를 풀도록 지도한다. 

이와 같이 마스터수학학원은 자기주도적학습관을 기르는 수학원이다. 이러한 수업 방식으로 인해 현재 마스터수학학원의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푸는 방법을 터득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한 단계 더 나아가 수업 시간 전부터 미리 학원에 와서 스스로 학습을 이어나간다고 한다. 당연히 학부모의 신뢰도와 만족도도 높다고 한다. 개별맞춤 수업으로 자기주도적학습을 이어나가 실력 및 성적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마스터수학학원을 주목해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