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오늘날의 아동발달센터는 예전과 달리 문턱이 많이 낮아졌다. 부모님들도 이제는 거부감 없이 아이와 함께 센터를 찾는다. 이는 여러 발달센터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아이들 성장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내 아이가 사회구성원으로서 문제없이 살아가려면 각기 다른 증상에 맞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제공받아야만 한다. 때문에 앞으로도 아동발달센터를 찾는 부모님들은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두손아동발달센터는 아이들이 일상생활을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돕고자 시작한 곳이다. 현재 이곳은 아이들마다 각기 다른 증상, 케이스에 따라 그에 맞는 운동치료와 감각통합치료 등을 한다. 더불어 아이들은 물론 부모님과도 소통하며 유대관계를 형성 중이다. 강성국 센터장과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자. 

사진 - 용인 두손아동발달센터 강성국 센터장

아이들이 일상생활을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돕고자 본 센터를 시작했다고 들었다.
- 물리치료 전공과정에서 이뤄진 실습에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진 아이들을 만났다. 저는 실습을 통해 제 직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또 소아병원에서 근무하며 많은 아이들을 만나왔다. 하지만 소아병원은 치료 진행에 한정적인 면이 많았다. 이에 보다 다양한 아이들에게 효율적인 치료를 제공하고자 본 아동발달센터를 시작했다.

몸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일상생활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 저는 ‘엉덩이에 땀나도록 열심히 하자!’라는 소신을 가지고 치료에 임한다. 아이들이 치료를 통해 삶을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말이다. 더불어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도록 이끈다. 

사진 - 운동치료, 감각통합치료 등을 진행한다.

아이들마다 각기 다른 증상, 케이스에 따라 그에 맞는 운동법을 적용한다고.
- 같은 증상이라고 할지라도 그 사람의 몸 상태에 따라 운동방식은 각기 다르다. 소아치료 역시 마찬가지다. 소아 치료에는 특별한 루틴이 없다. 아이들마다 나타나는 증상이나 케이스가 제각기이기 때문이다. 저희 센터는 아이들에게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디테일하게 파악한 후 아이 각자에게 맞는 운동치료와 감각통합치료 등을 진행한다..

천편일률적인 운동법에서 벗어나고자 언제나 치료사가 아닌 아이를 중심을 생각한다. 한 가지 방법만을 적용하기보다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합해 아이들에게 제공한다. 더불어 보다 효율적인 운동이 이뤄지도록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연구하고 시도한다. 

사진 - 운동치료, 감각통합치료 등을 진행한다.

부모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 저희 아동발달센터의 프로그램은 기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이뤄지지 않는다. 아이들과 소통하면서 모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또한 부모님들의 마음까지 케어하면서 유대관계를 형성 중이다. 저희의 이러한 진정성은 부모님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상담 진행과정에서 부모님들이 아이 양육 등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말해주기도 하신다. 신뢰가 바탕이 되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앞으로도 믿음이 가는 센터가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소아 치료는 ‘신이 내린 퀴즈’라고 강성국 센터장은 말한다. 때문에 신의 퀴즈를 풀어낼 수 있도록 지금도 고민 중이라고. 또한 자만이 아닌 자신감을 가지고 계속해서 새로운 운동기법을 연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같이 아이들에게 효율적인 운동법을 제공하려는 용인 두손아동발달센터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