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경제신문 정차원 기자] 2000년대 초반 우리나라에 들어온 필라테스는 현재 전문 교육기관이 8000여 곳, 해당 인구는 약 30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그만큼 조셉 필라테스(joseph pilates)가 재활을 목적으로 창시한 필라테스가 이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운동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시장이 급격히 성장한 탓에 한 해 4만 명에 이르는 지도자 수요의 질적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최근 들어 나오기 시작했다. 소비자들도 수많은 필라테스 스튜디오 중 어떤 곳을 찾아 가야 할지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파주 운정 및 일산지역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사라필라테스라운지(대표 이사라)는 우리나라에 필라테스를 처음 보급한 청담 ARTPILATES(이하 아트필라테스)의 또 다른 지점이다. 특히 15년 경력의 이사라 대표는 정통의 필라테스 전문 교육기관인 아트필라테스에서 시작해 현재는 한국필라테스협회 이사이자 국제 필라테스 지도자 교육 마스터(에듀케이터)로서 뉴욕 정통 필라테스를 계승하고 있다. 사라필라테스라운지의 이사라 대표를 만나 보다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사진 - 파주 운정 사라필라테스라운지 이사라 원장

파주 운정 및 일산 지역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애쓰고 있다고 들었다.

- 사라필라테스라운지는 파주 운정 최초의 기구필라테스 전문 센터로 5년째 운영 중이다. 처음 이 센터를 시작할 때 인앤업(in-and-up)이라는 교육 철학을 갖고 있었다. 신체를 놓고 봤을 때 안으로 모아지고(in) 위로는 길게 수직적으로 세워진(up) 모습을 상상해보시면 이해되시리라 생각한다. 특히 인앤업(in-and-up)은 건강하고 아름다운 신체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내면적인 성장도 의미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하나로 연결 돼있기 때문에 신체의 건강함은 내면의 변화로 이어진다. 내면의 변화로 마음이 건강해지면 또 역시 신체가 건강해진다. 이처럼 인앤업(in-and-up)은 몸과 마음의 아름다움과 건강함을 의미하며 필라테스 교육을 통해 이것이 실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실제로 지금까지 파주 운정 및 일산 지역의 많은 분들이 저희 사라필라테스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를 겪고 계시며 5년 동안 처음 오셨던 분들이 지금까지 꾸준하게 오신다. 도시를 사는 현대인들은 여러 가지 스트레스로 고통 받기 마련인데 저희와 함께 운동을 하시면서 힐링이 된다는 말씀들을 많이 해주신다. 대표적으로 한 여성회원분은 원체 몸이 허약하신데다 공황장애까지 앓고 계셨었다. 외출이라고는 10분도 힘드셨던 분이 저희 필라테스를 통해 지금은 대중교통을 문제없이 이용하실 정도로 정신과 신체상태 모두 좋아지셨다. 이외에도 저희의 90분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를 보신 분들이 꾸준하게 나오시는데 그럴 때마다 저도 감동을 받고 있다.

사진 - 2대1 세미수업(좌), 그룹수업(우) 모습

필라테스의 다양한 효과만큼이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눈에 띈다.

- 저희는 필라테스 전문 센터로서 모든 필라테스 기구가 완비돼 있으며 자이로토닉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으로는 개별수업(1:1/2:1), 그룹수업(6:1), 임산부그룹, 키즈필라테스그룹을 수업한다. 또한 필라테스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전문 교육프로그램도 갖추고 있다. 일단 필라테스가 처음인 분들께는 개별수업을 권장한다. 본인의 몸을 정확하게 안 후 근육을 인지하고 쓰는 법을 익힐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인의 몸을 컨트롤하는 방법을 익힌 후에는 그룹수업에서 제대로 된 필라테스를 운동을 하실 수 있게 된다. 다이어트가 목적인 분들을 위해서는 한시적(4월~9월)이지만 다이어트 집중반(회당 90분)도 운영하고 있다.

비교적 최근 들어 알려지기 시작한 자이로토닉&자이로키네시스는 신체의 작은 근육들을 사용함으로써 큰 근육들이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는 필라테스와 유사한 원리의 운동이다. 가벼운 운동이 필요한 성장기의 아이들과 노년층 그리고 임산중이거나 출산 후의 체형관리가 필요한 분들께 모두 유익한 운동 시스템이기 때문에 저희 역시 자이로토닉&자이로키네시스를 시행 중이다.

사진 - 자체 스터디 중인 사라필라테스 강사진 모습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고려할 사항이 있다면.

- 필라테스의 운동 효과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그리고 정확한 운동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체형과 자세교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체형과 자세교정 없이 진행되는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몸을 망가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라테스자격증은 물론 심도 있는 지식으로 자신의 체형을 정확히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전문가를 선택해야 한다. 

조셉 필라테스의 동작을 정확히 이해하고 제대로 된 동작을 가르치는 사람에게 배운다면 자세 교정과 체형 교정은 자동으로 따라온다. 그러면 그룹 수업이든 개인 수업이든 어떤 수업을 받더라도 지금보다 훨씬 더 건강하고 유연하며 아름다운 신체를 갖게 되실 것이다. 또한 몸의 에너지와 활력이 상승하며 그로 인해 긍정적 사고와 밝은 마인드까지 생겨날 수 있으실 것이다. 바로 이런 것들이 인앤업(in-and-up)의 철학과도 맞닿는 부분이다. 

이렇듯 운동을 하고자 하는 의지만큼 가르치는 사람의 전문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저희 역시도 그 부분을 신경 쓰고 있다. 국제필라테스자격증은 기본, 경력과 실력을 겸비한 저희 강사분들이지만 국제적인 세미나와 워크샵 등에 끊임없이 참가하며 스스로를 업데이트 하고 있다. 현재 많은 필라테스 센터들이 유행처럼 생겨나고 없어지고 있지만 저희 사라필라테스라운지는 정통의 필라테스를 교육한다는 자부심으로 회원님들에게 만족과 건강한 행복을 드리고자 끊임없이 연구하고 성장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국제지도자교육센터로서도 체계적인필라테스자격증 교육을 통해 실력과 인격을 모두 갖춘 필라테스 선생님을 양성 하고자 최고의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