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빨리강해지는학원 제공
사진 - 빨리강해지는학원 제공

 

Q. 귀 사는 어떤 곳인가

A. 중고등부 영어 수학 입시전문 학원이다. 강의식 학원과 1:1과외의 장점을 결합한 형태로, 강의를 듣고 부족한 부분을 1:1 전문 선생님께서 지도해 주는 방식이다. 빨리강해지는학원은 강의 – 1:1 코칭 – 일일테스트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부족한 부분을 세심하게 캐치하여 보완하고 있다.

Q. 귀 사를 운영(창업)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처음에는 교육 자원봉사를 통해 강의를 시작했다. 그 기간 동안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부터 전교1등까지 수업을 경험해 본 결과, 현재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교육 방식에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가장 크게 와 닿았던 문제점은 교육이 학생입장에서 계획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자(학원, 선생님 등)의 입장에서 편리한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었다. 정작 학생들은 자신의 실력이나 성취도와 관계없이 억지로 학원의 시스템에 맞추고 있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당일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적용까지 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1:1 과외 시스템을 학원에 적용해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감사하게도 제가 처음 강사생활을 시작할 때 함께 일했던 원장님께서는 저와 같은 마음이셨기 때문에, 학원에서 강의 외에 1:1 코치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충분히 공감하고 계셨다. 그렇게 기존의 사교육과는 차별화된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운영해가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통해 강의 – 1:1 클리닉 – 일일테스트의 과정이 매일 같이 꾸준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하고, 학원 자체의 커리큘럼을 체계화했다.

실제로 위와 같은 3단계 RFS시스템(Red-edu Feedback Sysyem)이 아이들의 성적향상과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는 것을 다년간의 수업을 통해 확인하고, 학원을 오픈했다. 특히 시흥의 은계지구는 개별적인 코칭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에, 철저한 학군 분석을 통해 학원을 오픈하게 됐다.

Q. 그렇다면 교육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A. 개설 과목은 현재 영어, 수학이며 앞으로 국어와 탐구과목이 추가될 예정이다. 수강 학년은 예비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그리고 재수생까지 있다. 수업 커리큘럼은 내신대비와 수능대비가 기간에 따라 달라지며, 기본적으로 강의 – 1:1 클리닉 – 일일 테스트가 매일 이루어진다. 일주일간 학습한 내용과 성취도를 학부모님께 주간 리포트를 통해 전송해 드린다. 학생들과도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진로 상담과 내신 및 수행평가 대비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 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

A. 현재 중학생과 고등학생들은 기성세대와 다른 ‘신인류’로 불리고 있다. 신세대인 현재 학생들은 과거에 주입식 교육으로는 높은 성취를 달성하기 어렵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심리적 안정’ 위에 학습이 얹어져야 힌다. 따라서 티칭의 개념이 코칭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이 들어왔을 때 아이의 성향과 공부 외적인 부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그리고 선생님과의 감정 연결이 되었을 때, 학생은 선생님을 믿고 공감하게 된다. 상담을 통해 다양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선생님은 네 편이라는 점을 강하게 어필하여, 공부에 대한 동기부여를 일으킨다. 더불어 실질적으로 학생이 희망하는 진로에 맞추어 입시 컨설팅을 진행하고, 학습 계획을 짠다. 어머니와 함께 상담 시 이런 부분은 집에서는 이루기 힘든 소통의 과정이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Q. 타 학원과 비교 시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 무엇보다 빨리강해지는학원의 장점은 모든 선생님이 합심하여 학원이 편하게 운영되는 것 보다, 아이들과 학부모님이 만족할 수 있는 방향을 끊임없이 연구하는 것이다. 주간 회의 때 각자 학생들을 위해 더 해줄 수 있는 것을 안건으로 의견을 주고받고 있다. 이 중에서 도입 가능하나 부분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규수업과 보강을 했지만 잊어버릴 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강의를 녹화하여 아이들에게 여러번 반복하여 볼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규수업이 끝난 후 이루어지는 1:1 클리닉이 아이들을 성적향상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실제로 강의만 듣는 학원에서 50점대를 유지하던 학생이, 학원 강의 + 과외식 클리닉을 겸했을 때 95점까지 상승한 사례가 있다.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학생, 선생님 그리고 학부모님 모두가 만족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 아이는 성적이 오르고, 선생님은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학부모님이 좋은 결과에 대해 칭찬을 해 주실 때 이 일이 저의 천직이라는 생각이 든다.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수업이 끝나거나 없는 날에는 교재를 집필하거나, 학생들이 주로 보는 Youtube를 시청한다. 아이들과의 감정연결이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들과 취미생활을 공유하고 있다. 시험이 끝나거나 좋은 결과를 냈을 때는 아이들과 어울려 보드게임이나 영화도 시청하곤 한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첫 번째는 일 자체가 즐겁다.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고, 웃으며 지낼 때 행복감을 느낀다. 여기에 더불어 현재 상황을 더 개선할 방법이 없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습관이다. 앞으로도 학생들과 소통하고 공부에 도움이 될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실행할 계획이다.

Q.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가 있다면

A. 빨리강해지는학원을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학원으로 성장시키고, 아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학원이 되고 싶다.

Q.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학원에서는 다양한 성향의 학생과 학부님과 매일 만나고, 상담하고, 수업한다. 1세대 학원처럼 한 강의실에서 주입식으로 공부하는 것은 이제 더 이상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이와의 소통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성향에 맞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나도 할 수 있는 것이 많은 시대다. 가장 중요한 것은 효율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으면 좋겠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학생들은 우리의 미래다. 저는 그 미래에 투자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